​사라진 2월 국회…여야정치권, ‘北 김영철 방남’ 공방에 파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8-02-23 15: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월 국회가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방남을 두고 파행을 맞았다.

자유한국당은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일방적으로 소집해 김 부위원장의 방남 하용을 강하게 비판했다.

여야 간사 간 합의 없이 치러진 이날 전체회의는 자유한국당 소속 권성동 법사위원장이 소집했으며 이에 반발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불참했다.

바른미래당 소속 유일한 법사위원인 오신환 의원은 회의에 참석해 김 부위원장의 방남 계획을 비판했다.

권 위원장이 개회를 알리는 의사봉을 두드리자마자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금태섭 의원은 먼저 마이크를 켜고 “교섭단체 간 의사일정 합의가 안 됐음에도 전체회의가 열려 유감이며, 이에 민주당은 불참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금 의원은 이어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의 전날 발언을 언급하면서 “(김 원내대표의 말대로) 김영철을 사살하고 긴급체포 조치가 이뤄진다면 대한민국 안보와 한반도 평화에 도움이 되는지 의문이다. 퇴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진태 의원은 “김영철이 자기 책임 아래 죽인 사람만 50명이다. 천안함 (폭침 희생자) 46명, 연평도 (포격사건 희생자) 4명 등이다” "연쇄 살인범인데 한국은 손을 놓느냐. 긴급체포해야 한다“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도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전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 부위원장에 대해 “과거 국방부가 천안함 도발의 구체적인 책임 소재를 확인하기 어렵다고 한 것으로 안다”고 거론한 점을 비판했다.

여 의원은 “이 정부는 북한에 대해 할 말을 하지 못하고, 결국 북한의 한미관계 이간질에 그대로 넘어가는 것이 아닌지 우려를 금치 못하겠다”고 지적했다.

결국 이날 전체회의는 여야의 날선 공방 속에 별다른 결론을 내지 못한 채 끝을 맺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