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얼빈 등 중국 2~4선 도시 소비 '폭발', 1선도시 성장률 1.5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아주차이나 곽예지 기자
입력 2018-02-23 16: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진핑 주석 빈부격차 해소 정책 추진 등 영향

  • 주요 소비주체 연령 변화조짐, 20~30대 급부상

[출처=중국 유니온페이]
 

중국 동북부 헤이룽장(黑龍江)성 하얼빈(哈爾濱), 중부지역 간쑤(甘肅)성 란저우(蘭州) 등 중국 2~4선 도시의 소비 성장률이 베이징·상하이 등 1선 대도시를 압도적으로 앞질렀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주석이 ‘지역 간 빈부격차 해소’를 강조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중국 최대 신용카드사인 인롄(銀聯, 유니온페이)과 중국 2대 전자상거래업체 징둥상청(京東商城) 산하 징둥금융이 공개한 ‘2017 소비성장 빅데이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2~4선 도시의 소비 성장속도가 1선도시의 소비 성장률의 1.5배 수준을 기록했다고 경제일보(經濟日報)가 최근 보도했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중국 2선도시의 전년 대비 평균 소비 성장률은 59%, 3~4선 도시는 58%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는 1선도시 소비 성장률인 40.6%의 1.5배 수준이다.

이러한 통계를 통해 기존의 대도시 중심이었던 중국 소비시장 구조가 새로운 소비 거점도시의 부상으로 달라지고 있음이 확인됐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절대적인 소비 규모는 여전히 1선 도시가 컸다. 광둥(廣東), 베이징, 상하이가 1~3위를 차지했다. 중국 전체 소비에서 1선도시가 차지하는 비중도 41%에 육박했다.  

‘신(新)1선도시’도 급부상 중이다. 지난해 5월 중국 정부가 새롭게 제시한 청두(成都)·항저우(杭州)·쑤저우(蘇州)·우한(武漢)·시안(西安) 등 15개 신1선도시의 소비액은 중국 전체 시장의 22%를 차지했다. 2~4선 도시의 비중은 18%에 그쳤다.

주요 소비계층 연령에도 변화의 조짐이 보였다. 조사결과 중국 내 주요 소비주체는 치링허우(70後·1970년대 출생자)로 지난 3년간 변함이 없었다. 하지만 바링허우(80後·1980년대 출생자)와 주링허우(90後·1990년대 출생자)의 소비력이 빠르게 증가해 곧 세대교체가 이뤄질 전망이다.

1인당 평균소비액 기준으로는 바링허우의 소비가 가장 활발했고 주링허우가 그 뒤를 따랐다. 보고서는 이런 현상을 전자상거래와 모바일 소비시장이 확대되고 전자결제 등이 보편화되면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주링허우가 부상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신문은 지역별 소비 성장률의 변화가 시 주석의 빈부격차 해소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의견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 전문가는 "최근 중국 2~4선 도시의 소비규모가 빠르게 증가하는 점이 고무적으로 중급 도시의 발전은 지역 간 빈부 격차를 줄일 것"이라며 "이는 시 주석이 빈부격차 해소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