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난 등 경제위기에 베네수엘라 국민 평균 체중 11kg 감소 '충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2-22 17: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6년 평균 8kg 감소한 데 이어 2017년도 11kg 감소

  • 식량난에 응답자 4분의 1 이상은 하루 2끼 이하 식사

  • 2014년 이후 경제위기 장기화되면서 국가 부도 우려도

지난 6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 있는 한 신장 투석 센터에서 신장병 환자와 가족들이 대기실 앞에서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로이터]


베네수엘라의 인플레이션이 지난해 2600%를 넘어서고 식량난이 장기화되는 등 경제위기가 지속되면서 지난해 베네수엘라 국민들의 체중이 평균 11kg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로이터통신, CNBC 등 외신이 21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현지 대학 3곳이 20~65세 연령대의 616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합동 조사에 따르면, 베네수엘라 국민들의 평균 체중이 2016년 8kg 감소한 데 이어 2017년에는 평균 체중이 11kg 추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각한 식량난이 장기화되면서 영양 공급을 제대로 하지 못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응답자의 87%는 빈곤에 허덕이고 있다고 답했고 60% 이상은 지난 3개월 동안 식량을 구입할 자금이 부족해 배고픔을 느꼈다고 응답했다. 조사에 참여한 사람 4명 중 1명은 하루에 2끼 이하의 식사를 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식사 횟수는 국민 복지를 평가하는 평가 요소 중 하나로, 최근 몇 년간 빈곤과 기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외신들은 평가했다. 

경제난이 장기화되면서 국가 부도 위기에 처한 베네수엘라의 지난해 물가 상승률은 무려 260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인플레이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저임금을 40% 인상했지만 추가 인플레이션을 유도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최근에는 경제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 원유 기반 자체 가상화폐인 '페트로(Petro)'를 도입했지만 폐쇄적인 경제 정책 특성상 위기 제어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페트로는 석유, 가스, 금, 다이아몬드 등 베네수엘라에 매장된 천연자원의 매장량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화폐다.

최대 산유국 중 하나인 베네수엘라에서는 2014년 국제유가가 급락한 뒤 음식과 의약품 등 생필품 부족 현상이 이어지면서 경제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