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후원, 영국 테이트 모던 전시 작가에 ‘타니아 브루게라’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온유 기자
입력 2018-02-22 11: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타니아 브루게라 [사진=Tania Bruguera, portrait photograph. Courtesy of the artist.]


현대자동차는 자사 후원으로 영국 현대미술관 테이트 모던에서 열리는 ‘현대 커미션’의 2018년 전시 작가로 쿠바 출신 ‘타니아 브루게라(Tania Bruguera)’가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현대 커미션은 테이트 모던의 초대형 전시장인 ‘터바인 홀’에서 혁신적인 예술 작품을 선보이는 대규모 전시 프로젝트다. 현대미술의 발전과 대중화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4년 현대차와 테이트 모던이 체결한 11년 장기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매년 새로운 작가의 작품을 선보인다.

타니아 브루게라는 오는 10월 2일부터 내년 2월 24일까지 약 5개월간 작품을 전시하게 됐다.

타니아 브루게라는 자신의 작품관을 ‘Arte Util(Useful Art, 유용한 예술)’로 정의하며 정치적인 주제와 예술의 사회적 활동에 대해 폭넓은 관심을 보여왔다.

대표작으로는 경찰관 두 명이 각기 말을 타고 미술관 내부에서 군중을 통제하는 'Tatlin’s Whisper #5', 관객들이 영국 출입국 신고서 질문에 답변하고 거짓말 테스트를 통과해야만 전시장으로 입장할 수 있게 한 'Immigrant Movement International' 등이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치사회적 관점으로 자신만의 시각 언어를 개척해 온 타니아 브루게라가 어떤 새로운 경험과 질문을 이끌어낼지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보다 다양한 경험과 가치를 전하기 위해 글로벌 아트 프로젝트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영국 ‘테이트 모던’과의 11년 장기 파트너십 외에도 국립현대미술관 10년 장기후원, 미국 LA 카운티 미술관(LACMA) 10년 장기후원 등 다양한 글로벌 아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과의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展은 지난해 11월 30일 개막해 오는 4월 8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진행 중이다. (끝)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