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업계 "한은 기준금리 5월 인상 유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부원 기자
입력 2018-02-22 08: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관측되면서 한국은행이 5월께 기준금리를 인상 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증권사들은 대체로 한은 금리 인상 시기를 5월로 보고 있다. 하나금융투자는 4∼5월 인상을 예상했다.

최근 국내 경제지표를 봤을 때 수출이 양호하고, 내수도 일부 자본재 재고부진을 제외하면 긍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고 있어서다.

글로벌 경기 역시 호조세를 보이고 있어 한은이 금리 인상 경로를 지속할 거란 분석이다. 대신증권도 5월 인상 가능성을 제기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빠듯해지면서 우리나라도 예상보다 앞당겨진 5월에 인상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각국 통화당국이 통화 완화 기조를 정리해 유동성을 조절하는 단계에 있으므로 한은 역시 금리를 올리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위원은 "이달엔 물가 상승 압력이 높지 않아 정책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고, 한은 총재가 교체된 직후에 열린 금통위에선 통화 정책을 변경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총재 교체와 맞물리는 4월 금통위에서도 동결이 유력하다"며 "한은이 미국의 두 번째 금리 인상 전인 5월에 금리를 인상하고, 하반기 한 차례 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