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 올해는 '신선식품·투어' 집중 효과 볼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지예 기자
입력 2018-02-21 14: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티몬]

이커머스 업계서 티몬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는 평가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가운데, 티몬이 메인 서비스로 다져온 '슈퍼마트'와 '투어'가 올해엔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에 더해 올해는 고정적으로 티몬을 찾는 '충성 고객' 모시기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21일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티몬 순방문자수는 지난 1월 기준 932만명대로, 전년 1168만명 대비 20.2% 하락했다. 지난해 9월 900만명대로 떨어진 이후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

그동안 티몬은 신선식품과 투어 부문 역량을 강화하며 플랫폼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아울러 검색·추천 기능을 고도화한 관리형 오픈마켓(MMP 2.0)으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을 실행에 옮겨왔다.

이에 티몬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티몬프레시'의 월평균 매출 성장률은 31.5%를 기록하며 순항했고, 지난해 티몬의 항공권 판매량은 2년 전보다 네배 넘게 늘어난 130만건까지 치솟았다. 특히 투어 부문 역시 최근 항공, 숙박에서 나아가 제주 지역 '교통'까지 확대, 렌터카 실시간 예약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개시하며 여행 서비스에 방점을 찍기도 했다.

업계는 여행 부문 호조에 힘입은 티몬이 지난해에 전년 대비 40%가량 늘어난 400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016년 1585억원에 달하던 영업손실도 1000억원대 초반까지 줄어든 것으로 내다보기도 했다.

그럼에도 업계서는 위메프는 '최저가, 특가'를 내세워 날개를 단 반면, 티몬은 별다른 '한방'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소셜커머스' 태생 이커머스 3사 중 3위 서비스로 굳어지는 모습을 보이는 티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티몬 관계자는 "방문자 유입이란 광고를 통한 일시적인 지표"라면서 "티몬은 '충성 고객'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만간 티몬 멤버십을 개편하고, 고객서비스 고도화에 더욱 힘을 쏟겠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먼저 고객센터를 통해 기존 골드(Gold), 실버(Silver) 등급을 'New등급'으로 통합하고, 각 등급별 혜택을 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