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엔터프라이즈] 모험자본 산실로 거듭나는 한국거래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부원 기자
입력 2018-02-20 16: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發 조정에도 중장기 전망 밝아

  • 시총규모 작년말보다 12조원 증가

  • IPO 확대…올해 130곳 이상 전망

  • 코스닥 진입요건 잠재력 중심 개편

  • KRX 300 지수 도입해 투자 촉진

한국거래소가 전사적으로 '주식 바람'을 일으킨다. 올해 주식시장을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모두 한 단계 도약시킨다는 구상을 내놓았다. 재산증식 수단을 다양화할 뿐 아니라 정부에서 바라는 혁신성장도 적극 지원한다. 정지원 거래소 이사장은 "코스닥을 모험자본 산실로 만드는 원년으로 삼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주식시장 두드리는 기업 봇물

출발도 좋았다. 미국발 불확실성으로 주식시장이 조정을 받기도 했지만, 중장기 전망은 여전히 밝다. 기업공개(IPO) 성적이 갈수록 좋아지는 이유다.

20일 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지수는 정책 기대감 등에 힘입어 지난달 29일 927.05까지 오르며, 1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같은 날 코스피지수도 2598.19를 기록하면서 2600 돌파 가능성을 키웠다.

얼마 전 미국 국채금리 급등 등의 여파로 두 지수 모두 조정을 받았었다. 그래도 올해 한국 증시에 거는 기대는 여전히 크다. 시가총액은 1월 중 사상 최대치인 1994조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1889조원에 비해 크게 늘었다. 

또 더 많은 기업들이 증시에 발을 들일 전망이다. 지난해에는 코스피 21개사, 코스닥 79개사를 합쳐 총 100개사가 증시에 입성했다. 거래소는 올해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각각 30개와 100개 이상의 기업들이 상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1월 IPO 시장에 대한 평가도 좋다. 이지훈 SK증권 연구원은 "최근 5년 동안 1월 IPO 시장에서 청약경쟁률이 1000대 1을 넘었던 적은 2012년 남화토건과 2016년 유니트론텍뿐이었다"며 "올 1월에는 총 5건의 공모 청약 중 링크제니시스와 카페24 2건이 1000대 1을 넘었다"고 설명했다.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기대되는 부분은 공모 기업 수보다 공모액으로 8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된다"며 "올해 IPO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국제 경쟁력으로 주식투자 늘린다

정지원 이사장은 무엇보다 코스닥을 먼저 챙긴다. 코스닥에 성장잠재력을 가진 혁신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4~5월 중 실적보다는 성장잠재력(시가총액, 자기자본 등) 중심으로 코스닥 진입 요건을 전면 개편한다.

기업의 업종별 특성 등을 반영한 상장심사 방안도 마련한다. 코넥스기업의 코스닥 이전상장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5일에는 코스닥시장 투자를 촉진시키기 위해 코스피·코스닥시장의 300개 우량주를 담은 KRX300 지수를 도입했다.

코스피도 글로벌 선진 자본시장 수준으로 키운다. 이를 위해 3분기 중 시가단일가매매 시간을 단축하고, 장 개시 전 시간외종가매매 시간도 조정한다.

거래소 관계자는 "당일 호가 결정을 위해 장 개시 전 1시간 동안 시가단일가매매를 하고 있지만, 호가집적도가 낮고 예상 체결가격과 당일 호가 간 가격괴리가 존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시가단일가 매매시간이 장 개시 전 시간외종가매매와 중첩돼 시세 관여행위 발생 등의 우려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앞으로는 시가단일가매매 운영시간을 30분 이하로 줄이고, 장 개시 전 시간외종가매매를 시가단일가매매 개시 전 30분가량 운영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공모가격 합리화를 위한 코너스톤제도(상장 공모 전 발행사와 주관사가 핵심투자자를 미리 유치해 주식을 배정) 도입,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제도 정비, 다양한 증권상품 상장, 기업설명회(IR) 역량이 부족한 중소형 상장법인 지원, 외국인 투자자 시장접근성 제도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건전한 시장을 만들기 위한 노력도 병행한다. 불공정거래에 신속히 대응하도록 차세대 시장감시시스템을 4월 중 가동할 예정이다. 복합불공정거래 가능성이 높은 잠재적 불공정거래군(투자조합 최대주주 기업, 대주주 대량지분 변동 기업, 실체 불명확한 공시 기업 등)에 대해선 특별관리를 강화한다.

사전 예방 중심의 시장감시기능도 정착시킨다. 회원사 및 상장기업 대상 컨설팅을 강화해 시장참여자의 준볍경영 의식을 높인다. 회원사에 대한 감리수행 체계를 전면 개편하고, 자율적인 예방활동도 강화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