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0년까지 우편배달 ‘친환경 전기차’ 1만대 도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8-02-19 15: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안으로 초소형 전기차 1050대 전환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오른쪽)과 김은경 환경부 장관이 19일 광화문우체국에서 개최된 친환경 배달장비 보급·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아주경제]


정부가 우편배달용 친환경 전기차 시대를 연다. 올해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우편배달용 이륜차 1만대를 도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환경부는 19일 친환경 배달장비 보급·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부처는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집배원 안전사고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친환경 배달장비가 필요하다는 점에 주목하고, 향후 3년간 우편배달용 이륜차 1만대를 초소형 전기차로 전환하기 위해 손을 잡게 됐다.

MOU 주요 내용은 △친환경 배달장비 보급·확산을 위한 공공수요 창출 및 보조금 지원 △국내 중소기업 성장을 위한 자율주행 등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기술개발 지원 등이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내로 우편배달용 이륜차 1050대를 안전한 초소형 전기차로 전환하기로 했다. 향후 2020년까지 우체국 집배원 이륜차 약 1만5000대 중 67%에 해당하는 1만대를 초소형 전기차로 교체해 집배원 노동 환경 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좁은 골목, 시장 등 사륜차 운행이 어려운 지역에서 사용되는 가솔린 이륜차는 전기이륜차로 전환해 미세먼지 저감에 노력할 예정이다.

또한 초소형 전기차 확산을 위해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생산하는 전기차를 올해부터 우체국에 먼저 도입한다. 아울러 우편물 배달을 용이하게 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도 지원한다.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은 “이번 사업을 바탕으로 우정사업본부는 전기차 보급에 전사적 역량을 쏟을 계획”이라며 “국민에게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일자리까지 창출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초소형 전기차 50대를 오는 3월부터 시범운행하고, 기술성 검증과 현장 집배원 의견을 수렴해 기술규격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초소형 전기차로 전환되는 물량 외에는 기술개발과 실증사업을 거쳐 전기이륜차로 전환을 추진한다.

환경부는 2022년까지 노후이륜차 5만대를 전기이륜차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공공기관의 선도적 도입 확대와 주행거리가 향상된 신차 출시로 대규모 프렌차이즈 업계 등의 안정적 수요 확보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전기자동차 보급사업과 연계해 보조금 체계를 개편하고, 기존 전기자동차 충전기를 활용해 충전인프라 구축도 계획하고 있다”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환경문제 해결은 물론, 경제적 기회까지 유발시키겠다”고 말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번 업무협약이 집배원 안전과 미세먼지 저감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며 “우편배달용 전기차 확산을 위해 과기정통부와 환경부 양 부처가 적극 협력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친환경 산업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