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 달구는 에어컨 시장…LG전자 창원 생산라인 '후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현 기자
입력 2018-02-19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생산량 지난해 대비 50% 증가

LG전자 직원들이 19일 경남 창원의 LG전자 에어컨 생산라인에서 휘센 씽큐 에어컨을 생산하고 있다.[사진=LG전자 제공]


한겨울 에어컨 시장의 생산 열기가 뜨겁다.

LG전자는 올 들어 LG전자 창원공장의 에어컨 생산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 늘어났다고 19일 밝혔다.

한 겨울에도 에어컨 생산량이 늘어난 것은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에어컨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난 데다 에어컨이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공기청정, 제습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며 사계절 가전으로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LG전자가 지난달 선보인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은 독자 AI 플랫폼인 '딥씽큐'를 탑재했다.

이 제품은 고객이 주로 머무르는 공간뿐 아니라 생활환경, 사용패턴, 실내·외 온도, 습도, 공기질 등을 학습해 최적화된 방식으로 알아서 냉방한다. 

또 사용자의 언어까지 학습해 사투리까지 알아 듣는다. 지역별로 다른 억양 데이터를 대거 확보해 사투리로 명령해도 90% 이상 이해하며 스스로 가동할 수 있다는 게 LG전자 측 설명이다. 예컨데 "고마해라, 춥데이"와 같은 사투리도 인식할 수 있다.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사장)은 "지난해 처음 나온 AI 에어컨은 공간만 인지했으나 올해는 상황인식과 패턴학습까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LG전자는 휘센 씽큐 에어컨이 올해 AI 에어컨 대중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 이어 올해 에어컨 판매량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지난해 기록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만큼 이번에 선보인 AI에어컨에 거는 기대가 크다는 의미다.

송 사장은 "지난해 AI에어컨 비중은 10% 이하 정도였지만, 올해는 기능이 대폭 개선되면서 작년의 두 배 정도 팔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