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씬스틸러 '인면조'···해외 반응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은정 PD
입력 2018-02-13 16: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무서운데 끌린다'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에 등장한 인면조 씬스틸러 등극

지난 9일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에 등장한 '인면조'가 연일 화제다. 평창동계올림픽 '씬스틸러'라는 별명까지 얻은 인면조. 각종 소셜미디어(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인면조와 관련한 패러디물이 쏟아지고 있으며, 많은 해외 언론에도 소개되며 뜨거운 관심을 끌고 있다.

인면조(人面鳥)는 한자 그대로 '얼굴이 사람이고 몸통이 새'를 말하며, 실제로 고구려 덕흥리 고분벽화에 그려진 것으로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존재'로 알려져 있다. 특히 동양에서는 인면조를 상서로운 동물로서 무한장수를 상징하는 길조로 해석해왔다.

개막식에서는 벽화 속 인면조가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로 새롭게 탄생했다. 비록 등장 시간은 짧았지만, 그 임팩트는 국내외 누리꾼들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독특한 비주얼에 관해 '기괴하고 무섭다'는 부정적인 반응도 있었지만, '볼수록 끌린다'는 긍정적인 반응도 이어졌다.

해외의 반응도 뜨거웠다. 인면조의 등장 직후 일본 포털사이트 야후 재팬 실시간 사진 검색 1위에 올랐으며, 일본 아사히 신문과 미국 ABC 뉴스 등도 연이어 인면조를 보도했다.

한편, 인면조를 향한 관심이 중국의 동북공정으로 인해 빼앗기고 있는 고구려 문화재에 대한 역사 인식을 환기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전통문화 속 캐릭터를 재조명해 새로운 콘텐츠로 창조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동영상을 통해 인면조와 관련한 해외 반응을 살펴보자.

기획 및 편집 : 주은정 동영상기획팀 PD
 

[사진 = 아주경제 동영상기획팀 제작]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