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머니] 설날은 재테크 교육 절호의 기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8-02-14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이클릭아트 제공]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목돈을 만질 수 있는 시기가 돌아왔다. 할머니, 할아버지부터 엄마, 아빠, 삼촌까지 가족, 친지로부터 받는 설날 세뱃돈이 쏠쏠하기 때문이다. 명절이 끝나면 세뱃돈을 두고 '맡아주겠다'는 부모와 '내가 갖고 있겠다'는 아이들 간에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한다.

이때 무작정 윽박지르며 돈을 강탈(?)하는 것보다 아이들에게 저축 습관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제대로 된 경제교육만 시켜주면 아이들은 쓸데 없는 소비를 줄이고 저축의 즐거움을 알게 된다.

시중은행들이 내놓는 금융 상품을 잘 활용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다. 처음 가입한 은행이 평생 주거래은행이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은행에서도 우대금리 등을 통해 어린이 고객 잡기에 적극적이다.

KB국민은행의 '주니어라이프적금'과 우리은행의 '우리아이행복적금'은 매월 원금과 이자에 다시 이자가 붙는 연단위 복리형 상품이다. 학자금이나 유학자금 등 자녀의 미래를 위한 목돈 마련에 유리하다.

신한은행의 '아이행복적금'은 새해와 설날, 어린이날, 추석 이후 5영업일까지 저축 시 해당 저축건별 연 0.1%의 금리가 추가돼 이 시기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다.

2% 안팎의 저금리가 싫다면 어린이 펀드도 유용하다. 자녀가 자라는 동안 적립식으로 매달 꾸준한 금액을 투자해 이후 자녀를 위한 목적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어린이 대상 금융상품을 활용해 자녀에게 재테크 개념을 알려주면 자연스럽게 경제 관념이 생긴다"며 "무작정 세뱃돈을 저축해야 한다고 강요하기보다 올바른 저축습관과 합리적인 소비법을 알려주며 용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