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서식지외보전기관’ 지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상주) 피민호 기자
입력 2018-02-13 13: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제공]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안영희)은 환경부로부터 멸종위기야생식물의 증식과 보전에 관해 지난달 30일 ‘환경부 서식지외보전기관’으로 신규 지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서식지외보전기관’ 지정은 서식지 내에서 보전이 어려운 야생동‧식물을 서식지외에서 체계적으로 증식·보전할 수 있도록 연구경험, 인력, 시설 등이 갖추어진 연구기관을 심사해 환경부에서 지정하는 제도다.

자원관은 최근 3년간 멸종위기야생식물 4종(섬개현삼, 분홍장구채, 대청부채, 큰바늘꽃), 일반식물 1종(고란초)의 현장관리 및 증식연구 등을 통해 기반을 마련해 관련 전문가들의 엄격한 현장평가를 거쳐 환경부로부터 서식지외보전기관 지정서를 교부받았다.

이에 따라 12일 오후 3시부터 자원관에서는 임직원과 환경부, 대구지방환경청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멸종위기야생생물 보전을 위한 서식지외보전기관 지정 기념 현판식’을 개최한다.

지정대상 식물로는 섬개현삼, 분홍장구채, 대청부채, 큰바늘꽃 4종의 멸종위기야생식물과 일반식물인 고란초 1종이다.

이들 멸종위기야생식물은 울릉도, 대청도, 백두대간 등 자생지가 매우 한정적인 종이며, 지속적인 서식지 관리와 증식 등 다양한 보전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이 중 분홍장구채와 큰바늘꽃은 자원관에서 국내 최초로 조직배양을 통해 개체증식 연구에 성공한 바 있다.

앞으로 지원관연구진은 대상종의 자생지조사, 생육특성, 다양한 증식기법 개발은 물론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서식지외보전기관과의 합동조사·공동연구 등 다양한 협력방안을 마련한다.

안영희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장은 “이번 서식지외보전기관 지정을 계기로 타 기관과의 공동 발전방안 모색은 물론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만이 지닌 기술을 적극 개발해 멸종위기종 보전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