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 갑자기 아플땐 129·119번 누르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8-02-15 08: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국 응급병원·약국 지정, 포털·앱은 야간진료 정보 제공

  • 장염·노로바이러스 많이 발생…어린이 화상도 조심해야

[자료=보건복지부 제공]


나흘간의 설 연휴가 시작됐다. 오는 18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연휴에는 병원과 약국도 대부분 문을 닫는다. 보건복지부는 연휴 기간 의료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일 응급실 526곳을 포함한 병원과 약국 7184곳을 운영한다.

◆당번병원·약국 7184곳 문열어

전국 응급실 운영기관 526곳은 평소처럼 24시간 진료를 한다. 보건소·보건지소를 비롯한 공공의료기관은 하루 평균 517곳씩 운영된다. 또 매일 1993곳의 민간 병·의원이 당번 형태로 환자를 받는다. 동네약국은 하루에 평균 4148곳이 문을 연다. 

연휴 기간 문을 연 병원과 약국 정보는 전화, 인터넷,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건복지상담센터(국번 없이 129)와 119구급상황관리센터(국번 없이 119)로 전화하면 당번병원과 약국을 안내해준다.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과 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에서도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주요 포털사이트에서도 당번 동네병원과 약국을 알아볼 수 있다. 네이버·다음 등에서 ‘명절병원’으로 검색하면 ’응급의료포털 E-Gen’이 가장 먼저 노출된다.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은 사용자 위치 기반으로 주변에 문을 연 병원과 약국을 지도로 보여준다. 병원별 진료시간과 진료과목도 조회할 수 있다. 야간진료기관 정보와 자동심장충격기(AED) 위치 정보, 응급처치요령 등도 알려준다. 이 앱은 앱스토어와 포털 등에서 누구나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복지부는 “가벼운 질환으로 응급실에 갈 경우 진료비 증가와 대기 지연이 발생하므로 문을 연 병원이나 보건소 등을 확인해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지난해 설 연휴에 감기로 응급실을 찾은 환자는 평균 1시간30분간 병원에 있어야 했다. 또한 응급의료관리료로 2만∼6만원을 더 냈다.

◆장염·화상·노로바이러스 주의해야

설 명절에 특히 주의해야 할 병은 장염과 상처, 화상 등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17년 설 연휴(1월 27~29일)에 병원을 찾은 환자를 분석한 결과 장염·표재성 손상(열린상처)·연조직염(피부내 염증)·두드러기 환자가 평소보다 크게 늘었다.

이 기간 장염 환자 총 4만30명이 진료를 받았다. 이 가운데 19세 이하 소아청소년이 1만7352명으로 전체의 43.4%를 차지했다. 음식을 한꺼번에 만들어 두고, 보관이 불량한 상태에서 다시 데워 먹는 경우 장염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음식이 상하지 않게 조리와 보관에 신경을 쓰고 손씻기 등 개인위생도 잘 챙겨야 한다.

두드러기 환자는 9426명으로 집계됐다. 환자 4명 중 1명에 해당하는 2493명(26.4%)이 9세 이하 어린이였다.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상태에서 평소보다 다양한 음식을 먹다 보니 두드러기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설 연휴 동안 5268명의 방광염 환자가 병원을 찾았고, 여자가 4787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 가운데 30~40대 여자 환자가 평소보다 1.2배 더 많았다. 주부들이 명절 기간 스트레스와 높은 노동강도에 시달려 면역력이 떨어진 게 주된 원인으로 꼽혔다. 

화상 환자는 평상시와 비교해 2.1배 늘었다. 다른 날에도 어린이 환자가 많았지만 설 연휴엔 9세 이하 환자가 전체의 28.0%로 평소보다 1.4배 많았다. 화상을 입었을 땐 통증이 줄어들 때까지 화상 부위에 찬물을 흘려주고 물집이 터지지 않게 해야 한다. 이런 응급처치 후 병원 치료를 받는 게 좋다. 얼음찜질을 하거나 소주·된장·연고 등을 발라서는 안 된다.

교통사고도 조심해야 한다. 지난해 설 연휴에 교통사고로 응급의료센터를 찾은 환자는 하루 평균 902명으로 평소 발생 환자의 755명보다 1.4배 많았다.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노로바이러스감염증에도 신경 써야 한다.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과 물을 먹거나, 이 병에 걸린 환자와 접촉해 생기는 감염병이다. 감염을 예방하려면 생수나 끓인 물을 마시고, 음식을 만들 때도 안전하게 소독된 물이나 수돗물을 사용해야 한다.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는 게 필요하다. 손 접촉을 통한 감염을 막으려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을 씻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