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추위 걱정했더니…강풍이 더 말썽 ‘아찔한 선수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교 기자
입력 2018-02-12 17: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카를라 소마이니(스위스)가 여자 스노보드 슬로프스타일 경기중 강풍을 이기지 못하고 넘어지고 있다.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제공]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키 경기 일정이 강풍에 흔들리고 있다. 강추위에 칼바람까지 기승을 부린 평창 기상 악화 탓에 알파인 스키 종목이 시작조차 못하고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지난 11일 알파인스키 남자 활강 종목이 경기를 치르지 못한 데 이어 12일 여자 대회전 종목이 또 연기됐다. 국제스키연맹(FIS)와 대회 조직위원회는 이날 용평 알파인센터에서 열릴 예정이던 여자 대회전 경기를 오는 15일로 미루기로 했다. 또 11일 정선 알파인센터에서 열릴 예정이던 남자 활강은 15일로 연기됐고, 이에 따라 15일 예정됐던 남자 슈퍼대회전은 16일로 늦춰져 치르게 됐다.

12일 오전 9시 기상정보에 따르면 용평 알파인센터 대회전 출발 지점의 풍속은 초속 9m, 기온은 영하 19.8도, 체감온도 영하 32.5도에 달했다. 정상적으로 경기를 치를 수 없는 상황이다. 프랑스 방송 스키 해설자 루크 알판드는 “추위는 어떻게든 버틸 수 있지만, 가장 큰 문제는 옆으로 부는 강한 바람이다. 경기를 치를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고, 로맹 벨레 프랑스 알파인스키 대표팀 감독은 “코스와 눈 상태는 좋지만, 바람이 강하기 때문에 경기를 취소한 것은 현명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정에 차질이 생기면서 선수들은 컨디션 조절에 애를 먹을 수밖에 없게 됐다. 특히 마다가스카르의 첫 동계올림픽 선수 미알리티아나 클레어는 울상을 지을 수밖에 없었다. 그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경기하기에는 위험한 날씨’라는 글과 함께 자신의 우울한 표정이 담긴 사진을 올려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 스타 스키 선수인 라라 구트(스위스)와 테사 월리(프랑스)도 SNS를 통해 자연이 허락하지 않은 날을 받아들이며 “숙소로 돌아가 쉬어야겠다”고 남겼다.

마크 애덤스 IOC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폐막 이후 경기 일정을 논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아직은 일정 소화가 가능하다는 의미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경기 일정 소화를 위한 무리한 강행이다. 선수들이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연기를 거듭한 끝에 평창 휘닉스 스노 경기장에서 진행된 여자 슬로프스타일 결선에서는 강풍 탓에 점프 후 위험하게 넘어지는 아찔한 장면이 연출되는 등 클린 연기가 거의 나오지 않았다. 일부 선수들은 아예 점프를 포기하기도 했다. BBC 스포츠 해설가 에드 리는 “누가 가장 잘 뛰었는지가 아니라 누가 살아남는지가 중요한 경기였다”며 “이런 강풍이 부는 상황에 경기를 강행했다는 것은 의문이다”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