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창업, 스타기업 발굴에 빛을 발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이채열 기자
입력 2018-02-12 12: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55개사 지원, 펀드추자 314억원, 유통판로 기업매출 670억원 등 성과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세미나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제공]


부산시는 오는 3월 16일 개소 3년째를 맞이하는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의 성과를 발표했다.

부산시는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민간과 시장 중심의 선순환 창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부산시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Catch the Star, Catch the Global'이라는 목표 아래, 지역의 성장가능성이 높은 255개 스타트업(연간매출 990억) 선발·지원 및 창조경제혁신펀드 41개사 314억을 투자했다. 전담기업인 롯데의 유통채널(롯데백화점, 롯데마트, 세븐일레븐)을 활용한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을 통해 193개 기업 670억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먼저, 보육기업인 휴멘(주)은 국내 대표 산업인 반도체의 결함을 정확히 검사하고 수리정보를 신속하는 처리하는 3차원 검사 모듈개발 기술을 인정받아 최근 12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휴대용 텀블러 살균건조기 제조업체인 ㈜이에스앤은 혁신센터의 초기창업기업 지원플랫폼인 '6개월 챌린지 플랫폼'으로 센터와의 첫 인연을 맺고, 이후 성장가능성을 인정받아 '부산대표 창업기업' 선정, 최근에는 카카오 메이커스 런칭, 롯데백화점 베트남 하노이 매장 진출로 본격적인 판로확보 및 사업화 궤도에 진입하는 등 창업 성공 스토리를 이어가고 있다.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분야에서는 실리콘벨리 현지 엑셀러레이터인 ignite XL, US·MAC 및 KIC 실리콘벨리·워싱턴·유럽과의 협업을 통해 23개 업체의 현지투자 연계, 시장개척을 지원했으며, 모바일 게임업체인 '솔깃', 척추교정 웨어러블 기기 제조업체인 '본브레 테크놀로지'는 각각 17년 7월, 10월에 미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등 부산토종 스타트업의 미국 실리콘벨리 성공 신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중이다.

아울러, 롯데의 상품성 개선 노하우와 유통채널을 활용해 홍보, 마켓팅, 판로 등 종합적인 지원이 가능한 해외 현지매장(베트남 하노이, 호치민 등)을 통한 판로개척도 직접 지원 (47개사)했다. 특히 세계적인 스타트업 투자유치, 판로확보 행사인 핀란드의 'Slush'를 벤치마킹한 'Bounce Busan 2018'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향후 아시아를 대표하는 스타트업 페스티벌 행사운영의 기반을 마련했다.

그 외 영상·영화 분야에서는 부산·롯데 창조영화펀드가 투자하고 전체 분량의 20% 이상을 부산에서 촬영한 1,000만 관객 영화〈신과 함께 – 죄 와 벌〉이 대중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 롯데그룹이 200억을 투자한 IoT 창업생태계분야에서는 롯데정보통신 IoT 사업 지역기업 협력사 참여를 통한 매출 216억 지원, '생활 속의 사물인터넷 실증 연구소'라고 불리는 리빙랩(Living Lab) 6개소를 구축했다. 일자리 고용 부분에서는 창조센터 '고용존'의 롯데·창업기업·중소기업 인재 매칭을 통해 485명 직접취업 (상담 3,689명)을 지원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올해 창업지원정책 목표는 '부산형 혁신창업도시 조성'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한 대표창업기업 집중 육성, 창업 컨트롤타워 기능 강화,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 고도화 등 질적성장에 두고 있으며, 혁신센터를 통해 우수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좁은 국내 시장을 벗어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향후 코스닥·나스닥에 상장할 수 있는 제2의 ‘신라젠’ 같은 글로벌 스타기업을 3개 이상 배출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