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당기순이익 1.5조 달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8-02-08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이 지난해 당기순이익 1조5000억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우리은행은 8일 실적발표를 통해 지난해 연간 당기순이익이 전년 대비 20% 증가한 1조 5121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이 안정적 성장세를 보이고 철저한 건전성 관리로 대손비용도 지속적으로 감소해 경상이익 창출능력이 향상된 결과다.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을 합한 순영업수익은 전년대비 10% 증가했다. 이자이익은 대출성장과 순이자마진(NIM)의 개선에 따라 4% 수준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시현했고, 비이자이익은 외환분야 및 자산관리상품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전년대비 44%를 상회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세부적으로 대출 부문에서는 중소기업 대출이 7.8% 수준의 두드러진 증가를 보였으며 수신 부문에서는 저비용성 예금이 10%에 육박하는 성장을 기록했다. 수수료 이익 부문은 신탁관련 이익이 ELT 판매 확대에 따라 전년대비 80% 넘게 증가하는 등 자산관리 상품의 고른 성장으로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판매관리비와 대손비용은 효율화 및 건전성 제고 노력에 힘입어 지속적인 개선세를 나타내고 있다. 판매관리비는 3분기 3000억원 수준의 대규모 명예퇴직 비용 발생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1.5% 수준 증가에 그쳤고, 대손비용의 경우 전년 대비 5.9% 감소했다.

건전성 지표를 나타내는 고정이하여신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0.83%, 연체율은 0.34%로 전년말 대비 각각 0.15%포인트, 0.12%포인트 개선돼 리스크관리 능력이 더욱 향상됐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지난해는 그동안 추진해 온 체질개선 노력의 결과로 펀더멘탈이 더욱 공고해져 수익성이 한 단계 도약하는 성과를 거둔 한 해였다"며 "올해는 안정적 수익창출, 글로벌 영업의 질적 성장을 통한 점프-업 추진 등 지속성장 기반을 확보하는 한편, 서민금융 증대와 중소기업 지원 확대 등 '더 큰 금융'을 실천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