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 있던 전문가“한국도 대만 화롄 지진 영향 받을 수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광효 기자
입력 2018-02-08 03: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간접적인 영향 충분히 받을 수 있을 것”

손문 부산대 지질학과 교수[사진 출처: JTBC 뉴스룸 동영상 캡처]

지난 6일 발생한 대만 화롄 지진의 영향을 한국도 받을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만 화롄 지진 당시 현장에 있었던 손문 부산대 지질학과 교수는 7일 JTBC 뉴스룸과의 인터뷰에서 “이번의 대만 화롄 지진 같은 경우는 '유라시아판'하고 '필리핀판'의 경계부에서 터진 거거든요. 대만의 동쪽 해안가의 판의 경계가 바로 놓여 있습니다. 그래서 '유라시아판'하고 '필리핀의 판'이 서로 충돌하는 곳인데요”라며 “상대적으로 보면 우리 한반도도 '유라시아판'에 들어 있지만, 같은 소속이지만 이런 판 경계하고는 상당히 거리가 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적인 어떤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겁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렇지만 지구는 둥굴고 부피가 일정한데 어느 부분에서 지진이 나면 땅이 축소되고, 축소되거나 늘어나는데 그러면 다른 지역에서도 또 반대로 늘어나거나 축소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라며 “그래서 누적될 수 있거든요. 그래서 간접적인 영향을 충분히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그렇게 예상됩니다”라고 덧붙였다.

대만 화롄 지진에 이어 대만의 동부 해안에서 7일 오후 11시 21분쯤 규모 5.7의 지진이 또 발생했다.

대만 중앙통신에 따르면 중앙재해응급대응센터의 7일 오후 5시30분(현지시간) 현재 피해 집계 결과 대만 화롄 지진으로 인해 모두 6명이 죽고 254명이 부상당했으며 88명이 실종된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