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남부내륙철도 각계 대표 도민 100인의 힘으로 놓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창원)박신혜 기자
입력 2018-02-07 1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각계 각층 범도민의 염원을 모아 남부내륙철도 성공적 추진 기원

경남도는 7일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남부내륙철도 성공 기원을 위한 100인 위원회(이하, 100인 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남부내륙철도 성공 기원을 위한 100인 위원회는 남부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위해 범도민의 염원을 모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자 구성됐다.

100인 위원회는 국회의원, 시장군수, 도, 시군의원, 대학, 이전공공기관, 지역상공인, 언론, 시민단체 등 4개 분과 100명으로 구성됐다. 공동위원장은 경상남도지사(권한대행 한경호), 민홍철・김한표 경남도당 위원장, 경남도의회 박동식의장, 이상경 경상대학교 총장, 한철수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장 등 6명이다.

100인 위원회는 남부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위한 지역 여론을 조성하고 중앙부처 등 유관기관에 당위성을 전달하는 등 각 분과별로 활동한다.

정부대응 분과는 대정부 건의, BH․중앙부처 등 업무협의, 논리개발 분과는 조기 건설 당위성 개발, 경제성 향상 자료 발굴 및 적극 대응, 홍보분과는 남부내륙철도 조기건설 당위성 홍보, 언론 대응 등, 지역협력 분과는 지역주민 의견 수렴 및 전달, 조기추진 공감대 형성 등에 주력한다.

100인 위원회 출범식 행사는 개회사,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의 필요성에 대한 주제발표(박재현 인제대 교수), 분과별 향후 활동 방향 발표, 퍼포먼스 등으로 진행됐다.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개회사에서 "남부내륙철도는 수도권과 남해안을 2시간대로 연결하여 남해안권으로 인적․물적 접근성을 향상시켜 국가균형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항공, 해양플랜트, 항노화산업 등 우리도의 신성장 동력 산업육성이 가속화되고 함양∼울산 간 고속도로와 연계하여 사통팔달의 교통망이 구축되어 남해안과 지리산 관광객 1천만 시대를 앞당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남부내륙철도는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버금가는 국가균형발전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10조 6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8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새로 생길 것"이라면서 "무엇보다 남부내륙철도 건설은 경제성(BC) 논리만이 아닌 국가균형발전과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측면에서 반드시 착공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에 대한 주제발표에서 박재현 인제대 교수는 문재인 정부 경남공약인 남부내륙철도는 경남 전지역을 1시간 내에 연결하는 사통팔달 교통축으로 항공, 해양조선, 관광 산업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핵심사업으로 민자적격성조사 조기 통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퍼포먼스 행사에서는 도민의 조기 착공 염원과 철도 개설로 경남 서부지역이 획기적으로 발전한다는 내용의 샌드 에니메이션이 펼쳐졌고, 이어서 도의회 남부내륙철도 특별위원회 류순철 위원장은 '남부내륙철도는 국가 균형발전의 초석이다', '남부내륙철도는 도민의 염원이다', '정부는 남부내륙철도를 조기에 착공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참여한 100인 위원과 함께 손 현수막 퍼포먼스도 가졌다.

한편, 남부내륙철도는 김천에서 거제까지 191.1km 노선에 5조 3천억 원을 투입하여 수도권과 2시간대로 연결하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1966년 기공식까지 개최하였으나 여러 사정으로 추진되지 못한 350만 경남도민의 50년된 숙원사업이기도 하다.

남부내륙철도는 2014년부터 진행된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정부 재정사업으로 추진했으나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해 사업 진행이 종료되고, 지난 해 5월에 정부는 재정부담을 줄이고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민간제안사업에 대하여 민자적격성조사를 KDI에 의뢰하여 현재 진행 중에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