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단체 'JDC 세금먹는 하마'…'적폐청산 1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제주)진순현 기자
입력 2018-02-07 13: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해 말 신화월드 공사현장 모습 [사진=람정제주개발 제공]


반도민적 공기업인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를 해체하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최근 JDC는 ‘헬스케어타운’ ‘신화역사공원’ 등 프로젝트사업이 중국자본에 넘어간 후 단순한 운영법인으로 ‘세금먹는 하마’라는 비판과 함께 ‘예래휴양형주거단지’는 수천억대 구상권 소송에 휘말리고 있다.

예래휴양형주거단지 원토지주대책협의회와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시민단체)는 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JDC 존재이유와 역할 등은 지방선거 최대 이슈가 되어야 한다”며 “JDC는 제주도와 도민은 뒷전이고 조직 성과를 어찌됐든 유지해 조직이 살아남고 보겠다는 조직 보신주의, 조직 이기주의가 철저히 배어 있다”고 비난했다.

시민단체는 예래휴양형주거단지 토지소송과 관련 “JDC와 도는 토지주를 대상으로 어떠한 대화나 제의도 없었다. 결국 JDC는 시간을 끌기 위해 항소한 적으로 비춰진다”며 “예래휴양형주거단지는 지역주민, 토지주, 도민을 위한 사업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JDC가 신화월드 카지노와 영리병원 등에 긍정적인 입장을 제시하고 있는 점을 들면서 “그동안 JDC가 도민들에게게 보여준 것은 반도민, 반제주적”이라며 “더 이상 JDC가 제주에 존재할 아무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JDC가 발표한 사업을 보면 도민 실생활과 관계가 있는지 의문이다. 다양한 사업을 표명하지만 기존 불필요한 사업들을 추진해 난개발을 자행하고 불씨를 지펴온 조직이 JDC”라며 “결국 JDC가 추진되고 있기 때문에 신뢰성을 잃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JDC가 추진한 제주영어교육도시도 해외 유학의 국내대체를 위해 영어교육도시를 조성 했다고 하지만, 학생 3분의 2가 강남 3구 출신이고, 결과적으로는 도민사회와 역행하는 귀족영어학교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며 “JDC가 적폐청산 1호”라고 날을 세웠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