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코인체크 해킹 북한 배후설에 외신 관심...日관방 "국제사회와 연계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2-07 1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정원, 북한 해킹 실태 보고에서 코인체크 연루 가능성 제기"

  • "이메일 발송 후 첨부파일 열람 유도 방식 등 비슷"

  • "국제사회 대북제재에 대한 대안으로 가상화폐 활용 가능성"

[사진=연합/EPA]


사상 최악의 피해로 추산되는 일본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체크' 해킹 사건에 북한이 연루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추측에 외신들이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일본 정부는 상황을 주시하면서 국제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블룸버그통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은 6일(이하 현지시간) 보도를 통해 "국가정보원이 북한의 가상화폐 해킹 실태를 밝히는 과정에서 일본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체크에 대한 해킹 연루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코인체크는 앞서 이번 해킹으로 580억엔(약 5757억 원) 상당의 가상화폐 넴(NEM·뉴이코노미무브먼트)을 도난당하는 피해를 입었다.

국정원에 따르면 해킹 수법은 가상화폐 거래업자와 고객에 이메일을 발송, 첨부 파일을 열거나 특정 사이트로 유도해 개인 정보를 훔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가상화폐 붐으로 인해 관련 분야 인력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북한이 입사지원 이메일을 보내는 방식으로 해킹을 시도한다는 것이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6일 국무회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사이버 공격 가능성에 대해 최대한 관심을 갖고 정보 수집, 분석을 하고 있다"며 "국제 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긴장감을 가지고 대응하겠다"고 밝혔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전했다.

아직까지는 코인체크 해킹이 북한 소행이라는 정확한 근거는 나오지 않았다. 다만 일본 금융당국의 조사에 따라 범인들이 해외 서버를 경유해 거래소 사이트에 접근한 정황이 포착된 점, 메일 열람 과정에서 피해를 입은 점 등을 미뤄볼 때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 경제매체 쿼츠는 "북한은 자금 유통에 압력을 가하고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제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가상화폐를 이용해 현금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도 관계자들을 인용해 "강력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로 고통받는 북한의 가상화폐를 새로운 자금원으로 활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지난 몇 년간 비밀 작전을 강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