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기간제근로자 정규직 전환 서둘러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창원)박신혜 기자
입력 2018-02-02 14: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경남도는 시‧군 기간제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추진을 촉구하기 위해 시‧군의 업무담당 과장 회의를 2일 개최했다.
[사진=박신혜기자]


경남도는 시‧군 기간제근로자의 신속한 정규직 전환 추진을 촉구하기 위해 실무자들이 머리를 맞댔다.

2일 도에 따르면 시‧군의 업무담당 과장 회의를 2일 개최하고, 전환심의 절차를 완료하지 못한 시군별로 기간제근로자의 정규직 전환관련 추진상황에 대해 발표, 쟁점 및 건의사항에 대해 토의를 함으로써 조속한 시일 내 전환심의를 완료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한, 경남도의 전환심의과정에서 논의되었던 주요 사항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 등도 시‧군에 전달했으며, 전환심의를 완료한 시‧군에는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 안정 정착을 위해 정규직 채용절차도 신속히 마무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은 사회 양극화의 주요 원인인 고용불안 및 차별 등을 해소하고, 복지와 성장의 선순환을 통한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진하는 새 정부의 핵심정책으로,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추진하는 사업이다.

경남도는 이러한 정부정책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교수, 노사전문가, 변호사, 노동조합 관계자, 내부인사 등 10명으로 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4차례 전환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상시·지속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근로자 115명을 전환하기로 최종 의결했다고 밝혔다.

심의위원회에서는 전환대상자에 대한 채용방식과 공개채용 규모도 함께 확정했으며, 전환제외 대상인 고령자 63명 중 55명에 대해서는 1~3년까지 연장근로가 가능하도록 했다.

경남도는 이번에 의결된 전환대상자에 대해 올해 4월까지 정규직 채용을 마무리할 예정이며, 추후 파견, 용역 근로자에 대해서도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노사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기구를 구성해 정규직 전환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회의에서는 고용노동부 공무원 노사 관계 과장 등 중앙정부 관계자도 함께 참석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애로사항 청취와 궁금증에 대한 질의, 답변 시간을 가져 시·의 정규직 전환 추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이번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결정을 통해 사회 양극화 완화 및 고용·복지·성장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일자리 창출, 일자리 질 개선을 능동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