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하한담冬夏閑談] 박후(博厚)고명(高明)과 MB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함원 전통문화연구회 상임이사
입력 2018-02-05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함원 전통문화연구회 상임이사

논어가 인(仁), 맹자가 의(義)가 키워드라면 대학은 평(平, 평천하·平天下), 중용은 성(誠)이 핵심개념이다.

誠은 정성(精誠), 지성(至誠)의 誠이다. 인간은 약하고 어리석은데도 욕심은 생물 가운데 제일 많아 만족을 모른다. 이런 인간이 세상을 살면서 힘이 닿는 대로 정성을 다하고 성실(誠實)한 것 말고 달리 할 게 없다는 느낌마저 든다. 누구나 자기 힘껏 誠을 다하며 사는 것보다 더 정직한 삶은 없을 것이다.

중용장구(中庸章句) 26장부터 誠에 대한 얘기가 나온다. '지성무식(至誠無息, 지극한 정성을 다함에 쉼이 없다)'에 이어 '박후(博厚)는 소이재물야(所以載物也)요, 고명(高明)은 소이복물야(所以覆物也)요'라는 말이 나온다.

해석해 보면 '넓고 두터움은 만물을 이뤄주고, 높고 밝음은 만물을 덮어준다'는 뜻이다. 博厚한 것은 땅, 즉 대지의 속성이, 高明은 해와 달이 뜨는 하늘의 성질이 그러하다는 얘기다.

재작년 최순실·정유라 게이트로부터 시작된 국정농단 사태는 적폐 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전 정권에 이어 전전 정권, 즉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수사로까지 이어질 태세다.

언론에서는 'MB'라고 표기되나, MB는 중용장구에 나오는 '밝을 명, 넓을 박'이다. 한자문화권에서 자식의 이름을 지을 때 집안의 소망과 희망을 담아 지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모들도 중용의 誠 장구에 나오는 博厚, 高明에서 明과 博을 취해 이름을 지어 온 세상을 밝게 비추고 공덕이 넓게 퍼지는 훌륭한 인물이 되기를 바랐음이 틀림없다.

대통령에 취임하면서 이 이름값대로 하겠다고 생각했더라면, 반대파나 비판세력을 증오하지 않고 조금 더 공적인 마인드로 헌신했더라면, 지금 MB로 호칭되는 일이 없었을 것 같은 생각에 안타까운 마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