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세계 최초 가금이력제 도입…닭‧계란 안전대응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8-01-30 11: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11월 시범사업 추진…내년 도입 예정

  • ICT 기술 접목-블록체인 반영 계획

정부가 닭‧오리 및 계란에 대한 단계별 정보를 기록‧관리하는 가금이력제를 추진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내년 하반기 ‘가금 및 가금산물 이력제’ 도입을 앞두고 올해부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가금이력제는 닭‧오리 등 가금과 닭고기‧오리고기‧계란 등 가금산물을 유통하거나 판매하는 모든 단계별 정보를 기록‧관리하는 제도다. 문제가 발생하면 신속한 회수와 유통 차단 등의 대처가 가능하다.

가금과 가금산물에 대한 이력제를 국가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은 우리나라가 처음이다. 유럽연합(EU)이나 일본 등은 소‧돼지 이력제도를 의무적으로 시행하고 있지만, 계란을 포함한 가금은 지역별‧협회별로 자율적으로 시행 중이다.

우리나라도 2008년과 2014년 소와 돼지고기 이력제를 도입해 사육‧유통‧판매 모든 단계에서 의무 시행하고 있다.

가금이력제는 당초 2020년 도입될 예정이었으나 지난해 살충제 계란 파동에 대한 대책 일환으로 이를 앞당겨 도입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가금이력제 도입 기반 마련을 위해 해외사례조사와 전문가 연구용역을 마무리한 상황이다.

관련 법령 개정과 가금사육농장 일제조사, 이력관리 시스템 구축 등 사전 준비기간을 거쳐 올해 11월부터 1년간 시범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가금이력제에 ICT 기술을 접목하고, 블록체인 기술도 반영될 수 있도록 연구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내년부터 가금이력제가 도입되면서 국내에서 소비되는 주요 축산물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