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리포트] 중국 상무부총리 내정된 한정…경제수도 상하이를 16년간 총지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01-31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평창 올림픽 찾는 한정 中 공산당 상무위원

  • '포스트 시진핑' 후춘화, 천민얼 제치고 상무위원 진입

  • 中 일대일로, 슝안신구 등 프로젝트 집행할 상무부총리 제격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국내 정재계 인사와 교류

중국이 우리나라 평창 동계올림픽 때 중국 공산당 내 서열 7위인 한정(韓正)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을 보내는 것을 두고 ‘홀대론’이냐 아니냐 말이 많다. 하지만 중국 공산당 상무위원이 올림픽을 찾는 것도 이례적인 데다가 한정이라는 인물 자체를 과소평가한 것이란 분석도 있다. 오는 3월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에서 상무부총리에 선임될 한정 상무위원을 집중 분석해본다.

지난해 10월 18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 기자회견장 연단에 선 중국 중앙정치국 상무위원 7인의 모습. [사진=신화통신]


지난해 10월 18일 오전 11시 55분 공산당 제19기 중앙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1중전회)를 마치고 베이징 인민대회당의 기자회견장 연단에 7명의 인물이 서열 순으로 입장했다. 맨 마지막인 일곱 번째로 등장한 인물이 한정이었다. 당시 ‘포스트 시진핑’으로 떠올랐던 후춘화(胡春華)와 천민얼(陳敏爾)을 제치고 한정이 상무위원 7인에 포함된 것을 두고 의외라는 해석도 나왔다. 하지만 그건 한정을 잘 모르고 하는 소리다.

그는 중국의 경제수도라 할 수 있는 상하이에서만 공직생활을 26년 넘게 했다. 상하이 시장을 10년, 상하이 서기를 6년 지냈다. 특히 그는 49세 젊은 나이에 상하이의 가장 젊은 시장으로 발탁됐다. 지난 16년간 상하이의 발전은 한정이 총지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정은 상하이에서 시장 개방과 개혁을 밀어붙이며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그가 상하이 시장, 서기로 재임할 당시 2010년 상하이 국제엑스포의 성공적 개최, 2013년 중국 최초의 자유무역시험구 상하이 출범, 2016년 상하이 디즈니랜드 개장 등 굵직한 성과도 내며 능력을 인정받았다. 리커창(李克强) 총리를 측근 보좌하며 중국의 경제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 실크로드)나 슝안신구(雄安新區) 등과 같은 프로젝트를 실제 집행할 상무부총리에 제격이라는 평이 나온다.

2007년 5월 원자바오 전 총리가 상하이를 시찰할 당시 시진핑 당시 상하이 당서기와 한정 상하이 시장이 수행한 모습. [사진=신화망]


게다가 한정은 중국 정계 각 계파와도 두루 인연을 맺으며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는 정치 경력의 전부를 상하이에서 보낸 만큼 자연스럽게 ‘상하이방’에 속한다. 동시에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 상하이시 위원회 부서기, 서기를 잇달아 맡으며 리 총리 계열의 공청단과도 인연이 있다. 또 시진핑(習近平) 주석이 2007년 상하이 서기로 8개월 짧게 재임할 당시 상하이 시장으로 함께 손발을 맞췄다. 어느 한 군데 속하지 않은 엷은 계파색은 그가 상무위원으로 오르는 데 장점이 됐다는 분석이다.

한정은 정치적 고비도 여러 번 넘겼다. 2007년 직속 상관이었던 천량위(陳良于) 당시 상하이 서기가 부패 비리 혐의로 체포된 뒤 한정 역시 비리 연루설이 나돌았다. 한정의 최대 정치적 위기였다. 하지만 이는 한정을 더욱 성숙한 정치인으로 만드는 계기가 됐다. 그는 조용히 동요하는 상하이 민심을 수습하는 한편 천량위의 후임 서기로 온 시진핑으로부터 신임을 얻었다.

지난 2014년 12월 31일 밤 상하이 와이탄에서 열린 새해 맞이 행사에서 인파가 한꺼번에 몰리며 36명이 압사하는 사고가 발생해 사퇴 여론 압박에 몰리기도 했다. 이듬해 3월 열린 양회에서 그는 “매우 엄중한 결과를 초래한 이 사고가 도시 관리자에게 어떤 경우라도 안전을 가장 중시해야 한다는 경종을 울렸다”며 거듭 고개 숙여 사죄하기도 했다.

한정은 한국과도 인연이 깊다. 상하이에는 임시정부 청사가 소재해 있는 데다가 한국기업들이 대거 진출해 있는 만큼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 SK그룹 최태원 회장,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 등 우리나라 정·재계 인사들과 만나 교류해왔다. 한정은 지난 2012년 상하이 시장 재임시절 상하이 대표단을 이끌고 여수 국제박람회를 참관하고, 상하이 자매결연 도시인 부산도 방문한 바 있다.

◆ 한정 상무위원, 그는 누구인가?
 

한정 상무위원.[사진=신화통신]

1954년 중국 저장성 츠시현에서 출생한 한정은 1975년 상하이의 말단 창고관리원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1979년 공산당에 입당한 그는 상하이 신발공장, 고무공장 등에서 공장장으로 일하면서 화둥사범대 야간대학에서 정치교육과를 졸업했다. 1988년 고무공장 공장장 근무 시절 시찰을 온 주룽지 당시 상하이 시장이 그의 빈틈없는 일 처리를 눈여겨봤다. 1990년 상하이 서기로 승진한 주룽지는 한정을 공청단 상하이 시위원회 부서기에 앉혔다. 공청단 상하이 시위원회 서기 자리에까지 오른 한정은 1992년 상하이의 노른자 땅이라 불리는 루완(盧灣)구(2011년 황푸구에 편입) 대리구장으로 첫 공직생활을 시작해 이듬해 루완구 구장으로 승진했다. 이 무렵 화둥사범대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도 땄다. 상하이 시정부 부비서장, 상하이 부시장, 시장, 서기로 상하이에서 승승장구했다. 2012년 중국 공산당 18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에서 중앙정치국위원으로 발탁됐다. 그리고 5년 후인 지난해 10월 19차 당대회에서 중앙정치국 상무위원 자리에 올랐다. 오는 3월 양회에서 상무부총리로 선임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