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UP] 이득주 GC녹십자셀 대표, 1년간 체질개선 성과…연매출 200억 눈앞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8-01-29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모기업 면역치료제 영업권 양수

  • 부실 자회사 코리아하이테크 매각

  • 작년 매출 64.1%·영업익 84.4%↑

[사진=GC녹십자셀 제공]


GC녹십자셀이 지난해 깜짝 실적을 거뒀다. 10개월 전 취임한 이득주 대표(58·사진)의 자립경영 실천과 부실 자회사 정리 덕분이다.

2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GC녹십자셀의 2017년 매출은 195억3700만원으로 전년보다 64.1% 신장했다. 영업이익은 30억9600만원으로 84.4%나 뛰었다. 당기순이익의 경우 흑자전환(6억2500만원)에 성공했다.

지난해 4월 모기업인 녹십자가 갖고 있던 암 치료용 면역세포치료제 ‘이뮨셀-엘씨(LC)’ 영업권을 가져온 덕분이다. 이 회사가 개발한 이뮨셀-엘씨는 환자 혈액을 원료로 만드는 개인별 맞춤항암제다. 혈액에 있는 면역세포를 2주간 특수 배양해 항암 기능이 극대화된 강력한 면역세포를 만든 뒤 환자에게 투여하는 방식이다. 간암 치료에 쓰인다.

회사 관계자는 “녹십자의 영업권 양수를 통한 이뮨셀-엘씨의 단가 상승과 적극적인 영업 활동으로 처방건수가 급증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비약적으로 성장했다”며 “연매출 200억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지난해 이뮨셀-엘씨 처방건수는 5532건으로 2016년의 4002건과 비교해 38% 증가했다. 자체 영업을 본격화한 하반기에는 매달 500건이 넘는 처방이 이뤄졌다. 

골칫덩어리였던 자회사 코리아하이테크를 판 것도 주효했다. 코리아하이테크는 정보과학통신(ICT) 제품을 만드는 회사로 GC녹십자셀이 100% 지분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실적은 좋지 않았다. 매년 부진에 시달렸다. GC녹십자셀 실적까지 갉아먹었다. 회사는 지난해 9월 코리아하이테크 매각을 단행했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이득주 대표가 있다. 이 대표는 연세대 의과대학을 졸업한 의사 출신으로 삼성제일병원 교수, 아주대의료원 대외협력실장 등을 거쳐 지난해 3월 이 회사 대표로 취임해 체질개선을 주도했다.

올해 성과도 기대된다. 이 대표는 지난해 12월 스웨덴 업체 아로셀의 면역측정용 키트 독점 판권을 확보했다. 이 제품은 암환자 몸속에 있는 종양 상태와 치료 결과를 예측해준다.

지난해 9월엔 미국 메릴랜드주와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 진출을 위해서다. 메릴랜드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을 비롯해 국립보건원(NIH), 미국국립암연구소(NCI), 존스홉킨스대병원 등이 세계적인 보건기관과 병원이 밀집해 있다. GC녹십자셀은 메릴랜드에 현지 사무소를 열 예정이다.

이 대표는 “올해는 해외 진출의 가시적인 성과를 통해 세포치료제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