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덕 감독 '인간, 공간, 시간 그리고 인간' 베를린국제영화제 공식 초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18-01-26 14: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영화 '인간, 공간, 시간, 그리고 인간' 스틸컷]

김기덕 감독의 신작 '인간, 공간, 시간 그리고 인간'이 내달 2월 15일부터 25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릴 제 68회 베를린국제영화제의 ‘파노라마 스페셜 (Panorama Special)’ 부문에 공식 초청되었다.

베를린국제영화제는 칸영화제, 베니스국제영화제와 더불어 ‘세계 3대 영화제’로 손꼽히는 유구한 역사와 명성을 자랑하는 영화제로, 경쟁, 파노라마, 포럼, 제너레이션 등의 섹션을 통해 전 세계에서 발굴한 최고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파노라마 부문은 거장들의 신작은 물론 재능이 돋보이는 신인감독들의 데뷔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펨트럼의 프로그래밍을 통해 ‘예술적 비전, 다름에 대한 용기, 낯선 것에 대한 열망, 심오한 역사적 자각, 혹은 진취적인 개성’을 대변하는 작품들을 선별해 초청한다. 파노라마 부문은 세 개의 서브섹션으로 나뉘는데, 세계 영화계의 최신 경향을 보여주는 ‘파노라마’, 베를린영화제의 시선을 담은 다큐멘터리들을 선별해 보여주는 ‘파노라마 다큐멘터리’, 그리고 파노라마 부문의 하이라이트인 세계적인 거장들의 신작을 소개하는 ‘파노라마 스페셜’이 그것이다.

'인간, 공간, 시간 그리고 인간'이 초청된 ‘파노라마 스페셜’ 부문에는 2017년 '아이 엠 러브'로 알려진 루카구아다니노 감독의 최신작 '콜 미 바이유어 네임'이, 2016년 '파니 핑크'의 도리스 되리 감독의 '후쿠시마 내 사랑' 등이 초청된 바 있고, 한국영화로는 강제규 감독의 '마이 웨이'가 2012년 초청되었다. 파노라마 스페셜 부분의 초청작들은 경쟁 부문과 동일하게 기자회견이 베를린국제영화제 웹사이트를 통해 생중계될 정도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인간, 공간, 시간 그리고 인간'의 해외배급사 ㈜화인컷에 따르면, 베를린영화제 파노라마 부문 큐레이터인파즈라자로 (Paz Lázaro), 미카엘슈튀츠 (Michael Stütz), 안드레아스슈트룩 (Andreas Struck)은 “이 담대한 작품에 깊이 감명받았다. 이 작품은 인간이라는 종의 심연을 들여다 보는 대담하고도 강렬한 영상미를 통해 관객들을 시험에 들게 한다. 또한 현대 사회에만연한 가부장적 위계질서를 향한 잔혹하고 필사적인 갈망에 대해 경각심을 갖게 한다. 초현실적이고 무자비한 반전은 현상에 대한 도발적인 묘사를 넘어선 디스토피아를 구축한다. 이 작품은 우리 스스로의 책임감을 믿도록 부추기는 정직한 자극이며, 논쟁적인 화두에 대한 토론을 즐기는 베를린의 관객들에게 멋진 도전이 될 것이다.”라는 초청평을 전했다.

후지이 미나, 장근석, 안성기, 이성재, 류승범, 성기윤, 오다기리죠 주연의 '인간, 공간, 시간 그리고 인간'은 다양한연령과직업군의사람들이퇴역한군함을타고여행을하던중 바다를항해하던군함이미지의공간에다다르자 탑승객들은생존을위해 여러가지비극적인사건들을일으키게되고, 탐욕과이기심만이남은공간에서각인물들이보여주는삶과죽음에대처하는방식을통해먹고먹히는 '인류의삶' 역시거대한 '자연의역사'의일부라는이야기를담고있는 작품으로,김기덕 감독의 23번째 장편이다. 김기덕 감독은 1998년 '파란 대문'이 제 49회 베를린국제영화제 ‘파노라마’ 부문에 초청된 것을 시작으로, 2002년에는 '나쁜 남자'로 경쟁 부문에, 그리고 2004년에는 '사마리아'로 다시 경쟁 부문에 초청되어 최우수감독상 은곰상을 수상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