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세계 유력 이통사들과 '5G 서비스 설계도' 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위수 기자
입력 2018-01-24 09: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SK텔레콤이 전세계 유력 이동통신사들과 함께 리눅스 재단 산하 ‘네트워킹(Networking)’ 프로젝트에 참여해 누구나 쓸 수 있는 5세대 이동통신(5G) 서비스 설계도를 만든다.

리눅스 재단은 24일(한국시간) 재단 웹사이트를 통해 전세계 주요 통신사, 장비제조사 및 ICT 업체가 참여하는 ‘네트워킹’ 프로젝트의 발족을 발표했다. SK텔레콤은 버라이즌, AT&T, 차이나모바일, 보다폰, 오렌지 등의 해외 통신사와 함께 프로젝트의 창립 멤버로 참여한다.

네트워킹 프로젝트는 리눅스 재단 산하 다양한 기술 그룹을 하나로 모아 5G 및 네트워크 기술 고도화에 필요한 통합 ‘오픈 소스’를 만들고 확산하는 역할을 한다. 오픈 소스는 소프트웨어의 설계도나 핵심 기술을 누구나 개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는 것을 뜻한다.

프로젝트 참여사들은 기술을 모아 오픈 소스를 지속적으로 개량할 예정이다. 참여사나 개발자들은 오픈 소스를 바탕으로 5G 핵심기술 및 응용서비스를 개발해 5G 상용화 일정을 앞당길 수 있다. 참여사들간 5G 기술·서비스 교류도 보다 수월해질 전망이다.

특히 SK텔레콤은 이 프로젝트에서 5G와 가상화 기술 등이 최종적으로 소비자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어떻게 진화해야 하는지 방향을 제시하는 항해사 역할을 맡는다. 아울러 국내 중소기업들에게 리눅스 재단의 오픈 소스 개발 상황, 활용 방법 등을 전달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원장은 “당사는 5G 개발 초기 단계부터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을 추진해와 관련 생태계를 가장 잘 주도할 수 있다”며 “최고 품질의 망을 운용하는 노하우를 기반으로 5G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고 결과물을 전세계 생태계에 확산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