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세계 성장률 전망 상향..기업 CEO들도 경제 낙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8-01-23 11: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는 22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사진=AP/연합]


23일(현지시간) 개막되는 세계경제포럼(WEF)을 앞두고 스위스 다보스로 글로벌 정재계 리더들이 속속 모여들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올해 글로벌 경제에 낙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이낸셜타임즈(FT)에 따르면 국제통화기금(IMF)은 22일 ‘세계경제전망 수정’ 보고서를 통해 올해와 내년 글로벌 성장률을 상향 조정했다. IMF는 지난 10월에 2018년과 2019년 세계 성장률을 각각 3.7%로 전망했으나 22일에는 3.9%로 0.2%p 올려 잡았다.

22일 다보스에 미리 도착한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는 이와 관련 “모든 신호가 올해와 내년에 글로벌 성장이 추가 강화될 것을 가리키고 있다”면서 “이는 무척 환영할 만한 소식”이라고 말했다.

IMF는 미국의 대규모 감세 효과를 반영하여 올해 미국의 성장률을 종전 대비 0.4%p 올려 2.7%로, 내년 성장률은 0.6%p 올려 2.5%로 각각 제시했다. 이번 보고서에서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는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았지만 지난해 3분기 실적이 전망치를 상회한 선진국의 사례로 한국과 독일, 일본, 미국이 언급됐다. 

다만 라가르그 총재는 현재의 상황에 만족하거나 안주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경제 개선 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있으며 경제 성장이 주기를 탄 것이기 때문에 2020년대까지는 계속해서 추가 개혁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컨설팅기업 PwC가 85개국 1300여 명의 기업 CEO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기업 경영자들 중 57%는 올해 성장률이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작년에 비해 2배나 증가한 수치이자 2012년 이후 최고치라고 BBC는 집계했다.

밥 모리츠 PwC 회장은 이 같은 응답의 배경으로 글로벌 증시 호황과 주요 경제국들의 긍정적인 성장 전망을 꼽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