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눈송이 소년'이 마윈의 심금을 울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01-22 13: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농촌 빈곤지역 '류서우얼퉁' 위한 '기숙학교' 설립 제창한 마윈

  • '농촌교육'에 관심 기울여와…농촌학교 교사,교장 지원사업도 추진

마윈 알리바바그룹 회장이 21일 하이난성 싼야에서 마윈자선기금회 주최로 열린 행사에서 '농촌 기숙학교 건설'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사진=저장재선]


마윈(馬雲) 알리바바그룹 회장이 지난 21일 중국 하이난(海南)성 싼야(三亞)에서 마윈 자선기금회 주최로 열린 자선행사에서 사진 한 장을 꺼내 들었다. 농촌의 학생들이 나룻배를 타고 강을 건너 등교하는 사진이었다.

마윈 회장은 진지한 표정으로 “중국의 많은 농촌 빈곤학생들이 산을 넘고 배를 타고 강을 건너 학교에 간다. 이들에겐 기숙사학교가 필요하다. 기숙사 학교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중국 신식시보(信息時報),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이 22일 보도했다.

중국 농촌 빈곤지역의 아동 문제는 중국에서 심각한 사회 문제 중 하나다. 부모들이 일자리를 찾아 대도시로 떠나면서 고향에 늙은 조부모와 생활하는 아이들을 '남겨진 아이'라고 해서 ‘류서우얼퉁(留守兒童)’이라 부른다.

특히 이들이 맞닥뜨리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농촌 빈곤지역은 마을마다 초등학교가 없어 인근 마을로 통학해야 한다는 것이다.  

'농촌 기숙학교학생발전보고서(2016)'에 따르면 농촌 초등학생의 평균 통학거리가 5.4㎞, 농촌 중고등학생 평균 통학거리가 17.5㎞에 달한다. 대다수 농촌학생들이 매일 등하교에 네 다섯 시간씩 걸린다는 것이다. 게다가 그마저도 학교 시설도 열악해 교사 한 두명이 전체 학년의 학생들을 모두 가르쳐야 하는 문제점도 있다.

나룻배 타고 강건너 통학하는 중국 산간벽지의 아이들(왼쪽), 최근 중국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눈송이 소년' 왕푸만. [사진=웨이보]


최근 중국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눈송이 소년'의 사연이 대표적이다. 윈난(雲南)성 시골마을에 사는 여덟살 소년 왕푸만(王福滿)이 영하 10도에 가까운 엄동설한에 4.8km를 걸어 학교에 가느라 머리카락과 눈썹이 꽁꽁 얼어붙은 모습은 13억 중국인의 심금을 울렸다. 아버지는 돈을 벌러 도시로 떠나고 병든 할머니와 살고 있는 그는 중국 빈곤지역에 대표적인 '류서우얼퉁'이다.

그래서 마 회장이 제안한 게 농촌 지역에 좋은 기숙학교를 설립하는 것이다. 마 회장은 이날 행사에서 “농촌 빈곤지역의 학생 수 100명 미만의 초등학교를 합병해 우수한 기숙사학교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매주 금요일에 통학버스로 아이들을 집에 데려다 주고 월요일에 통학버스가 학생들을 집에서 학교로 실어나르도록 하고, 농촌의 부녀자들을 학생관리 훈련을 시켜 아이들의 생활을 관리감독하게 하자는 것. 

마 회장은 "학교규모가 크고 학생 수가 수백명으로 늘어나면 교사들도 더욱 열심히 아이들을 가리킬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그는 미국·유럽의 성숙한 기숙학교 시스템의 노하우를 배울 것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마 회장은 기숙학교 건설, 통학버스 제공 등에 있어서 기업인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마 회장은 "정부가 30년간 노력해 수 억명의 빈곤탈출을 실현한 것은 대단한 일"이라며 "기업도 빈곤과의 전쟁에 동참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 회장은 오래 전부터 중국의 농촌 빈곤지역 교육에 관심을 기울여왔다. "농촌 교육이 발전해야 중국교육이 강해진다", "한 국가의 교육수준을 따질 때는 제일 좋은 대학이 아닌 제일 나쁜 대학 수준을 봐야한다"는 게 그의 교육철학이다.

실제로 마윈 자선기금회는 이미 지난 해부터 농촌기숙학교 프로젝트를 추진해 구이저우성 농촌 빈곤마을 학교 2곳을 기업과 연결시켜 3년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한 게 대표적이다.

이날 자선행사 역시 농촌학교 교사들을 장려하는 행사였다. 이날 마윈 자선기금회는 농촌교사 100명에서 각각 10만 위안(약 1700만원)씩의 포상금을 수여했다. 이는 마윈기금회가 지난 2015년부터 '마윈농촌교육계획'에 따라 매년 하고있는 자선사업이다. 이를 통해 농촌교사들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매년 농촌지역 학교 교장을 선발해 1인당 50만 위안씩 경비를 대주고 세계 유명학교의 경영방식과 교육모델을 보고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마 회장은 10년간 모두 2억 위안을 여기에 투입할 계획이다.

이밖에 10년간 최소 3억 위안을 투입해 우수한 사범대 졸업생을 농촌교사로 선발해 미래 우수한 농촌교육가로 키우는 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