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AI 핵심 인프라 중소·벤처 지원 나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8-01-22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AI 오픈 이노베이션 허브 구축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가 국내 인공지능(AI)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AI 개발 핵심 인프라를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AI 중소·벤처기업이 활발히 활동할 수 있도록 ‘AI 오픈 이노베이션 허브(이하 AI 허브)’를 개방한다고 22일 밝혔다.

국내는 아직 중소·벤처기업이 다양한 응용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인공지능 개발 환경이 미약해 ‘AI 허브’ 지원을 통해 인공지능 산업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것이다.

AI 허브는 인공지능의 응용서비스 개발에 필수적인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인공지능 오픈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고성능 컴퓨팅 파워 등을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개발 환경을 지원하는 인프라이다.

우선 정부에서 민간 활용도가 높은 법률, 특허, 한국어 위키백과, 한국인의 얼굴 및 한국 음식 이미지 등 총 4종의 데이터 셋을 구축·개방했다.

또한 국내 민간·공공분야에서 보유한 데이터들에 대한 관련 소재 정보(제공사이트, 종류, 규격, 메타정보 등) 1000여개를 제공해 인공지능 데이터로의 활용을 촉진한다.

앞으로 관광·문화(국내 관광 명소 및 주요 문화시설 등), 금융(기업신용 데이터 등) 등 다양한 영역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정부 AI (소프트웨어)SW 결과물의 학습용 데이터 셋 등도 지속적으로 개방할 계획이다.

또한 AI SW 결과물을 오픈 API 형태로 제공한다. 지난해 11월부터 한국어 분석(11종), 음성처리(3종) 등 총 14종의 오픈 API를 개방했고, 올 하반기에는 한국어 질의응답(1종) 및 대화처리(1종), 외국어 음성인식(6종), 영상이해(1종) 등 총 9종을 추가 공개할 예정이다.

컴퓨팅 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중소·벤처기업에게 AI의 핵심 기술인 딥러닝과 같은 막대한 계산을 빠르게 처리해 신속한 제품·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그래픽처리장치(GPU) 기반의 고성능 클라우드 컴퓨팅 자원도 지원한다.

지난해에는 중소·벤처기업, 스타트업 등 20개 기업이 컴퓨팅 자원을 활용했으며, 올해 2월에는 공모를 통해 20개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AI 허브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이 구축·관리하고 포털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된다.

양환정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혁신성장의 주체인 중소·벤처기업이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혁신적인 지능화 제품·서비스를 개발하여 신시장·신산업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기업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구축 확대 등 개방형 인공지능 혁신 생태계 조성을 통해 국내 인공지능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