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제219회 임시회‘5분 자유발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양)최종복 기자
입력 2018-01-19 11: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부미․윤용석․김경희․강주내 의원 정책대안 제시

경기고양시의회(의장 소영환)는 18일 제21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고부미․윤용석․김경희․강주내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정에 대한 정책대안을 제시했다.
 

[사진=고양시의회제공]

◆고부미 의원은 덕양구 화전동에 소재한 덕양중학교의 열악한 교육환경과 관련하여 자유 발언을 실시했다.

덕양중학교는 강당이 없어 지난 5년 동안 화전중앙교회, 여성회관, 토당청소년수련관, 민방위교육장을 대관하며 졸업식을 해왔다며, 이는 교육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1학교 1강당 정책과도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덕양중학교는 폐교 위기에서 혁신학교로 거듭나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며, 학생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강당 등의 시설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덕양중학교 내에 강당을 설치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학교 부지가 그린벨트로 묶여 있기 때문이라며, 시에서는 덕양중학교 내에 강당이 건립될 수 있도록 해결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인 검토 및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
 

[사진=고양시의회제공]

◆윤용석 의원은 고양시에서 추진 예정인 도시재생사업 및 고양 로지스틱스파크 건축에 대하여 자유 발언을 실시했다.

최근 고양시는 ‘2017년 뉴딜사업 대상지 공모’ 에 선정되어 총 150억원의 국비를 확보하게 되었다며,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을 위해 다섯 가지 방안을 제안했다.

첫째 행정과 주민 간의 긴밀한 소통 체계를 구축하여 철저한 주민중심의 사업으로 진행되어야 하고, 둘째 주민들 대상으로 도시재생에 대한 교육이 충실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셋째 기존 뉴타운 사업과 도시재생사업은 별개의 사업이라며 주민들 간의 불필요한 갈등과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사업시행의 취지와 개념정리 및 주민간의 정보공유가 필요하고, 넷째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도시재생 활동가들을 발굴하고 육성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도시 정비 사업에서 소외된 구 도심권에 대해 지역균형발전 차원의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하였다. 고양시의회에서는 도시재생 본래의 취지가 변질되지 않도록 점검과 감사 등에 철저를 기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덕양구 원흥동 701번지 일원에 고양 로지스틱스파크(물류창고)가 신축 중에 있고, 완공되면 일일 3,500여대의 물류 트럭이 이동하고 소음, 분진, 교통 혼잡의 문제로 주민들이 불편함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더욱 문제가 되는 부분은 이런 상황을 감지한 일부 지역은 협상을 통해 피해보상, 대형트럭 통행금지 등 민원이 해결된 반면 정작 물류트럭 통행로와 인접한 흥도4통 주민들은 생활환경 피해에 대해 아무런 정보 제공도 못 받았고, 더 많은 피해를 감수해야 되는 상황이라며 고양시 행정의 안일함을 여실히 보여준 사례라며 날선 목소리를 높였다.

시 지금이라도 행정력을 동원하여 주민 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생활환경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조치해 줄 것을 촉구했다.
 

[사진=고양시의회제공]

◆김경희 의원은 고양시청 청소행정과를 칭찬하는 5분 자유발언을 실시했다.

청소행정은 기초자치단체의 업무 중 가장 시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업무임에도 민원발생과 과다한 업무 등의 이유로 공직자들이 기피하는 부서로 알려져 왔다며,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청소행정과는 2017년 ‘쓰레기 함께 줄이기 사업’을 진행하였고 활동 결과 2016년 대비 생활폐기물 발생률이 전체적으로 감소되었다고 말했다.

동 사업은 8개의 신규사업, 7개의 기존사업 등 총 15개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7개의 기존 업무를 수행하면서 신규 사업인 쓰레기 줄이기 범시민운동본부 구성,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쓰레기 줄이기 교육, 단독주택지 음식물쓰레기 배출방법 개선 시범사업 등을 해낸 것은 정말 힘들었을 것이라며 청소행정과 직원을 격려했다.

앞으로 청소행정과는 쓰레기처리와 단속위주의 업무와 함께 시민의식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부서가 되어줄 것을 당부하였다. 끝으로 시의원이 관심을 갖더라도 공무원이 호응하지 않으면 정책제안에만 그칠 수 있다며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 열 사람의 한걸음이 소중합니다.”라는 말로 시의원과 공무원간 협업관계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사진=고양시의회제공]

◆강주내 의원은 골목상권 활성화 및 주정차 단속의 탄력적 운영에 대하여 자유발언을 실시했다.

고양시는 매월 14,970건의 주정차 위반을 단속하고 있으나, 주정차 단속으로 피해가 크다는 민원과 주정차 단속을 더욱 강화해 달라는 민원 등 양면성이 상존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하였다. 이에 지역의 상권을 살리고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으로 현재 획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주정차 단속을 탄력적으로 운영 해줄 것을 제안했다.

일부 타시․군에서는 지역 상권 보호를 위해 특정 시간대에는 주정차를 허용하고 있고 고양시에서도 일부 운영하고 있으나 시민들이 직접적으로 느끼지 못하고 있다며 지역 상권을 보호 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끝으로 고양시는 도로 이용의 효율성 증대와 시민편의를 위해 일요일과 공휴일에 교회나 성당, 절 등의 종교시설과 전통시장 등의 주변도로를 주정차 공간으로 허용 방안도 적극 추진할 것을 요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