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통화 거래소 조치 임박...홍남기 국조실장 "약관조사 끝나 조만간 조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8-01-18 12: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가상통화 거래소, 전자통신업종 아니다

  • 가상통화, 화폐 기능 안해 '화폐' 용어 안 쓴다

답변하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가상통화 거래소의 약관조사를 마치고, 조만간 관련 조치에 나선다고 밝혀 주목된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가상통화 거래소 약관이 공정한지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가 끝나 조만간 조치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가상화폐 대책 현안보고' 주제로 열린 회의에서 홍 국조실장은 "현재 거래소에 대해 법령의 근거가 필요하다"며 "현행법 테두리 내에서 당장 할 수 있는 것을 하고 있고, 새로운 법의 제정과 개정까지 포함해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이 "전자상거래법상 통신판매업자로 등록해 가상화폐 사설 거래소가 운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국조실장은 "일단 공정위는 전자상거래법상의 전자통신업종으로 보지 않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며 "공정위가 추가로 검토해 관계부처 차관회의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가상화폐를 놓고 암호화폐, 가상통화 등 여러 용어가 쓰이고 있는 만큼 용어 통일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 "정부로서는 가상통화가 아직 화폐적 기능을 안 하고 있어 화폐라는 용어는 가급적 안 쓰려고 한다"고 말했다.

홍 국조실장은 가상화폐 정책을 놓고 관계부처 간 혼선을 빚은 것에 대해 "가상화폐에 대한 일부 확정되지 않고, 정부 내에서 조율되지 않은 사안들이 바깥에 표출된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국무조정실이 잘 조율하고 정제해서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