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마이크로 QLED 상표권 출원... 프리미엄 TV 시장 새로운 국면 접어드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미국 라스베이거스) 기자
입력 2018-01-18 11: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이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삼성 퍼스트 룩 2018(Samsung First Look 2018)’ 행사에서 마이크로 LED 기술 기반으로 만든 146인치형 세계최초 모듈러 TV ‘더 월’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프리미엄 TV 시장을 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경쟁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삼성전자가 최근 '마이크로(Micro) QLED(양자점발광다이오드)' 상표권을 출원하면서 새로운 TV 브랜드를 내놓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다. 기존에는 업계가 삼성의 QLED TV와 LG전자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진영으로 양분돼 프리미엄 시장의 패권을 둔 힘겨루기를 해왔다.

18일 업계와 특허청의 지식재산 정보검색 서비스 '키프리스'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달 초 '마이크로 QLED'와 '8K QLED' 등 2개의 상표권을 출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8K QLED의 경우 최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국제가전제품 박람회) 2018'에서 처음 선보인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한 85인치형 '8K QLED TV'로 추정된다.

반면에 마이크로 QLED는 이번에 처음으로 언급된 것이다. 지난 CES 2018에서 공개한 세계최초의 모듈러 TV '마이크로 LED(발광다이오드)'와도 차별화됐다. 특히 최근 삼성전자는 앞으로 TV사업을 QLED와 마이크로 LED 등 두 가지 기술 방식으로 동시 추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향후 TV사업을) QLED와 마이크로 LED, 투트랙 전략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기존의 것(QLED)을 접는 게 아니라 각각의 라인업으로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

QLED TV 중심의 프리미엄 라인을 마이크로 LED로 확대해 세계 TV 시장 주도권을 더욱 공고히 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경쟁이 더욱 격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실제 LG전자를 후방에서 지원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는 OLED의 우군 확보에 올해 더욱 힘 쓰겠다고 공언했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은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기자 간담회 “지난해 전체의 10% 수준인 OLED의 매출 비중을 2020년까지 40%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부회장은 이를 위해 LG디스플레이는 올해 대형 OLED 시장을 늘리고, 차별화된 LCD(액정표시장치) 제품을 확대하기로 했다. 앞서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부터 2020년까지 OLED 부문에 20조원을 투자해 기술경쟁력과 생산능력을 강화한다는 계획도 내놓은 바 있다.

이날 한 부회장은 “지난해 글로벌 경쟁심화와 판가 하락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OLED TV 판매량이 크게 확대됐고 대형 LCD에서의 안정적인 수익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며 “올해도 LG디스플레이는 OLED 중심으로 투자를 늘려가며 OLED로의 사업전환을 더욱 가속화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장상황은 나쁘지 않다. 지난해까지 OLED TV 진영에 일본의 소니 등 13개 업체가 합류했으며, 올해도 2곳이 추가될 것으로 알려졌다.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판매도 꾸준히 증가했다. 2015년 30만여대 수준에서 지난해 170만대까지 늘었으며, 2020년에는 650만대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프리미엄 TV 시장이 무르익고 있는 만큼 새해 삼성전자와 LG전자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며 “특히 QLED 관련 새로운 상표권 출원은 지금까지의 경쟁과 다른 양상을 예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