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이명박 전 대통령,MB 검찰 수사에“노무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광효 기자
입력 2018-01-18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근 검찰수사,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MB 측근들을 대상으로 한 검찰 수사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MB 측근들에 이어 자신을 겨냥해 오는 검찰 수사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 주장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17일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발표한 성명서에서 MB 측근들의 국가정보원 불법 자금 수수 의혹 검찰 수사에 대해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하여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시키고 또한 이를 위한 정치 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습니다”라며 “저와 함께 일했던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합니다. 지금 수사를 받고 있는 우리 정부의 공직자들은 모두 국가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입니다. 제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 책임은 저에게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MB 측근들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 “퇴임 후 지난 5년 동안 4대강 살리기와 자원외교, 제2롯데월드 등 여러 건의 수사가 진행되면서 많은 고통을 받았습니다마는, 저와 함께 일했던 고위공직자들의 권력형 비리는 없었으므로 저는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라며 “그러나 최근 역사 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낍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16일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에서 특수활동비 5000만원 정도를 받은 혐의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구속됐다. 김 전 비서관은 2010년 국정원에서 특수활동비를 받아 당시 ‘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에 연루된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에게 ‘입막음’용으로 5000만원을 준 혐의를 받고 있다.

이어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도 17일 오전 0시 50분쯤 구속됐다. 그는 지난 2008년 5월쯤 청와대 근처 주차장에서 국정원 예산 담당관으로부터 현금 2억원이 든 쇼핑백을 받는 등 국정원 측에서 총 4억원 이상의 특수활동비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런 MB 측근들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 문무일 검찰총장은 17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있은 '제10회 대학생 리더십 아카데미'에 참석해 강연을 마치고 기자들에게 “법적 절차대로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검찰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MB 측근들을 대상으로 한 검찰 수사에 대해 “수사 진행에 따라 나오는 대로 투명하게 수사하겠다”며 “(국정원) 불법 자금의 전달 경위와 사용처, 혐의를 둘러싼 사실에 대해 수사 중이다. 나오면 나오는 대로 한다. 미리 기획하고 방향 잡고 진행하지는 않는다. 어떤 로드맵 같은 것은 당연히 없다. 로드맵을 갖고 수사하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성명서 전문>

국민 여러분, 저는 매우 송구스럽고 참담스러운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대한민국은 짧은 기간에 산업화와 민주화를 모두 성공적으로 이루어낸 나라입니다. 저는 대한민국 제17대 대통령으로서 이런 자랑스러운 역사를 지키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국정 수행에 임했습니다. 퇴임 후 지난 5년 동안 4대강 살리기와 자원외교, 제2롯데월드 등 여러 건의 수사가 진행되면서 많은 고통을 받았습니다마는, 저와 함께 일했던 고위공직자들의 권력형 비리는 없었으므로 저는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최근 역사 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낍니다.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하여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시키고 또한 이를 위한 정치 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저와 함께 일했던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합니다. 지금 수사를 받고 있는 우리 정부의 공직자들은 모두 국가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입니다. 제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 책임은 저에게 있습니다.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하는 것이 이게 저의 오늘의 입장입니다. 끝으로 평창 올림픽을 어렵게 유치를 했습니다. 우리 국민 모두가 총 단합해서 평창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냄으로써 우리의 국격을 다시 한 번 높일 수 있는 그런 좋은 계기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고맙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