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오는 19일 한국노총·민노총 지도부 '각각' 만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1-17 11: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 대통령, 사회적대타협 위해 노사정위 복귀 요청할 듯…새 지도부 선출에 따른 상견례 의미도...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9일 청와대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지도부를 잇달아 만난다.

청와대 관계자는 17일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19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등 양대 노총 지도부를 만난다"며 "날짜는 같지만 같은 자리에서 만나는 것이 아니라 시차를 두고 따로 만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청와대에서 민주노총 지도부를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번 만남은 새로 선출된 민주노총 지도부와의 상견례 의미도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만남에서 사회적 대타협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민주노총의 노사정위 복귀를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24일 양대 노총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을 겸한 간담회를 개최하기로 했으나, 민노총 지도부는 문성현 노사정위원장이 배석하는 점과 만찬에 산별노조 및 사업장을 개별적으로 초청한 점을 들어 불참했다.

양대 노총 중 한국노총은 2016년 1월 박근혜 정부의 '취업규칙 해석 및 운영에 관한 지침' 강행처리에 반발해 노사정위를 탈퇴했으나, 지난해 문 대통령과의 만남 이후 사실상 노사정위 복귀를 선언했다. 그러나 민노총은 새 지도부 선출 일정과 맞물리면서 노사정위 복귀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21일 청와대에서 열렸던 '상생연대를 실천하는 노사와의 만남' 마무리 발언에서 "노사정 타협을 위해서는 정부에 대한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 신뢰받는 정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노사 양측도 딱 1년만 정부를 믿고 힘을 실어 달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청와대는 이번 민주노총과의 만남을 위해 공을 들인 것으로 보인다.

반장식 청와대 일자리수석비서관과 황덕순 고용노동비서관은 지난 16일 오후 민주노총을 방문해 김 위원장 등 새 지도부와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의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 하고 이 정책들이 사회적으로 안착되는 데 함께 노력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17일 신년기자간담회에서 청와대 회동과 관련해 "문 대통령과의 19일 면담에서 새로운 사회적 대화와 산별 노조 활성화, 노조할 권리 확장 등 노동 현안에 대해 얘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사회적 대화 복원을 위한 '노사정 6자 대표자회의' 참석에 대해선 치열한 논의를 하겠지만, 일단 오는 24일은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노사정 대표자 회의를 24일에 개최한다면 사전 공유가 있어야 했다"며 "일정을 통보받는 수준에서는 참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고, 향후 진전된 논의를 통해 참석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은 앞으로 200만 노동자 조직화에 돌입하게 될 것"이라며 "이명박·박근혜 시기 노동적폐를 완전 철폐하고, 산별교섭에 불참하는 현대차 등 재벌자본에 대한 투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