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일반분양 임박…주택시장 불쏘시개 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8-01-18 15: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수도권 재건축 통해 1만5335가구 일반분양

과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써밋 조감도 [이미지=대우건설 제공]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재건축 단지들의 일반분양이 쏟아질 전망이다. 강남 신축아파트 공급부족과 정부의 시장옥죄기 기조가 여전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올해 역시 재건축이 업계 최대 관심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이 이르면 이달말 경기 과천시에서 과천주공7-1단지를 재건축한 '과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써밋'을 분양할 예정이다. 총 1317가구 규모인 이 단지에선 모두 575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이를 시작으로 과천주공1·2·6·12단지의 분양이 연내 진행될 예정이다.

강남권에선 현대건설∙GS건설∙현대엔지니어링이 다음달 개포8단지 공무원아파트를 재건축한 '디에이치자이(가칭)'를 분양할 계획이다. 이 단지는 전용면적 59~127㎡, 총 1996가구 규모로 이중 1690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3월에는 삼성물산과 GS건설이 각각 서초우성1차와 고덕주공6단지 재건축을 분양한다.

현대산업개발도 3월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5가 4-13번지 일원 상아·현대아파트를 재건축한 '당산 아이파크 퍼스티어'(총 802가구 중 154가구 일반분양)를 선보인다.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올해 수도권에서 재건축 정비사업을 통해 총 1만5335가구가 일반분양 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9579가구 대비 60.1% 증가한 수준이다.

재건축 아파트는 도심에 위치해 기반시설이 뛰어난 경우가 많아 주거선호도가 높은 반면 조합원 물량을 제외한 일반분양 물량이 제한돼 있어 대기수요가 풍부한 편이다.

특히 강남3구와 과천은 지역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고분양가 관리지역'으로 선정해 분양가 산정시 1년 내 인근에서 분양한 단지가 있을 경우 그 평균 분양가를 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1년 내 분양단지가 없으면 분양한지 1년이 지난 단지 평균 분양가의 110%를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 분양가를 책정하도록 지침을 내리고 있다.

최근 1~2년 사이 집값이 급등했다는 점에서 신축아파트 청약에 당첨되는 즉시 큰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된 셈이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팀장은 “주요 재건축 추진지역의 경우 집값이 하락하지 않고 있는 반면 분양가 규제는 강화 돼 당첨만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기대감에 재건축 일반분양 시장은 당분간 열기가 쉽게 식지 않을 전망이다”라면서 “특히 동일 또는 유사 생활권 내에 분양 사업장이 다수 분포해 건설사간 수요자 확보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