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 정치] 검찰, MB 부부 순방 여비에 국정원 자금 사용 정황 포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아름 인턴 기자
입력 2018-01-17 10: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검찰이 국정원 특활비가 이명박 전 대통령 부부의 해외순방비에 사용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인터넷]




검찰이 국정원발 자금이 이 전 대통령 부부의 해외 순방 여비 등에 사용된 정황을 포착했다.

17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국정원 자금 1억여원을 수수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런 정황을 뒷받침하는 진술을 확보했다.

김 전 실장은 국정원에서 받은 특수사업비 중 수천만원을 2011년 10월 이 전 대통령의 미국 순방을 앞두고 달러로 환전해 이 전 대통령 측에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돈을 김윤옥 여사를 보좌하는 행정관에게 전달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자금이 이 전 대통령 부부의 해외 순방에서 일종의 여비로 유용됐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그는 최근 이 전 대통령에게 국정원 돈을 전달했다고 진술하는 등 수사에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해당 자금이 대통령 부부의 일정 등 생활을 관리하는 부속실장을 거쳐 이 전 대통령 부부에게 전달 돼 사용됐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돈의 흐름과 용처 등을 수사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