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특집)​강원도 관광의 숨은 진주 동해시를 아시나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8-01-15 14: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강원도 관광의 숨은 진주 동해시를 아시나요?

동해시는 완벽한 관광의 조건을 갖추었음에도 속초시나 강릉시의 유명세에 밀려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덜 알려졌다.

하지만 동해시의 진면목을 아는 여행의 매니아들은 강원도 관광의 백미로 엄지손가락을 들어 올리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산이면 산,바다면 바다,체험이면 체험,교육이면 교육등 강원도관광이 갖추고 있는 모든 조건을 동해시가 이미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같은 천혜의 조건에다 심규언 동해시장의 관광에 대한 열정이 한데 어우러지면서 동해시는 하루가 다르게 변모해 가며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지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1월11~12일 양일간 진행한 한국관광협동조합초청 동해시 팸투어에서 심규언 동해시장(사진 우측)이 동해관광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 좌측은 이정환한국관광협동조합 이사장)[사진=아주경제]


“두타산 무릉계곡에서 출발해 쌍용시멘트,추암해변,묵호항,심곡약천마을,논골담길,망상해변으로 이어지는 동해시의 매력적인 모습과 이를 뒷받침하는 각종 관광인프라를 단 한번이라도 직접 경험하면 분명 동해시에 대한 생각이 바뀔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하는 심규언시장은 “ 러시아에서 수입하는 대게의 70%가 동해시를 통하고 있고,러시아 블라디보스톡과 일본을 오가는 크루즈선이 동해시를 거쳐가는등 국제적인 항구도 갖고 있는등 알면 알수록 더욱 매력적인 동해시에서 즐거운시간을 만끽해 달라”는 당부를 잊지 않았다.

동해시가 자랑하는 관광지를 소개한다.

▶동해무릉건강숲
천혜의 관광지 무릉계곡 입구에 위치한 환경성 질환을 예방하고 교육하는 강원권역 환경성질환 예방센터로 친환경숙박동, 테마체험실, 자연식 건강식당, 건강 상담실 등을 운영하는 전국 제1의 힐링센터다. 인근에 자연친화적 야외 물놀이 시설인 ‘무릉 오선녀탕’도 있다.

동해무릉건강숲


▶무릉계곡힐링캠핑장. 추암오토캠핑장
무릉계곡 힐링캠프장은 무릉계곡 명승지 내 위치한 자연친화적 캠프장으로 산과 계곡이 주는 자연의 편안함 속에서 힐링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또한 2017년 전국 일출의 명소 추암해변에 조성된 ‘추암오토캠핑장’은 아름다운 해돋이를 보며 캠핑을 즐길 수 있다.

무릉계곡힐링캠핑장. 추암오토캠핑장


▶망상오토캠핑리조트
국내 최초로 조성된 자동차 전용 캠핑장으로 울창한 송림과 깨끗한 백사장, 맑은 비취빛 푸른 바다가 어우러진 자연친화적 레저 공간이다.
캐빈, 아메리칸코테지, 캐라반, 훼미리롯지, 자동차 캠프장이 운영 중이며 2017년 바다와 전통이 어우러진 ‘동해망상해변한옥촌’을 신규 조성했다.

동해망상오토캠핑장


▶동해 논골담길
논골담길은 등대오름길, 논골1길, 논골2길, 논골3길로 네 골목으로 나뉘어져 묵호등대로 오를 수 있다. 골목마다 다양하게 그려진 벽화길과 소품들로 가득 메워진 논골담길에서는 진한 향수와 함께 그네들의 삶까지 같이 공감하며 느낄 수 있어 더할 나위 없이 매력적인 관광지이다. 논골담길에 오르게 되면 이곳에 오래 사셨던 해설사분이 친절하게 논골담길의 역사와 에피소드들을 설명해주셔서 논골담길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동해 논골담길


▶무릉계곡
‘호암소’에서 ‘용추폭포’까지 이르는 약 4km에 이르는 계곡을 가리키는데, 이 계곡 부근에서는 호랑이가 건너뛰다 빠져죽은 소라는 전설이 있는 ‘호암소’가 위치하고 있고, 한말 유림들의 뜻을 기리기 위한 ‘금란정’이 주변에 위치하고 있다.

무릉계곡


▶동해망상해변 한옥촌
망상전통한옥은 웰빙휴양 관광명소로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국내 관광지 99’에 이름을 올린 국내 최고의 캠핑 전문시설을 갖추고 있는 동해시 망상 오토캠핑리조트에 위치하고 있다. 2011년 관광특구 활성화 사업으로 국도비를 포함한 총 14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추진한 전통한옥은 오토캠핑리조트와 연계한 관광명소로 휴양 관광 거점화로 도약하고 있다. 망상오토캠핑 리조트 바로 앞에는 가족 나들이 코스로 인기있는 기곡해수욕장이 검은 숲을 이루며 바다와 함께 펼쳐져 있다. 모래사장을 따라 데크를 깔아 걷기 좋은 산책로를 거닐 수 있으며, 한가롭고 조용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망상해변한옥촌


▶묵호항
동해에는 많은 관광지가 있는데 해변으로는 망상해변, 추암해변, 어달해변, 감추해변, 대진해변, 하평해변, 한섬해변, 고불개해변, 노봉해변 등이 있는데 이렇게 많은 해변들이 서로 다른 아름다움을 준다, 산과 계곡으로는 무릉계곡명승지, 두타산, 청옥산, 초록봉 등이 있고 많은 리조트와 캠핑장이 있어 관광에 용이하다.

묵호항 전경


▶촛대바위
촛대바위와 함께 추천하는 관광코스는 추암해변->무릉계곡명승지->천곡천연동굴 순서이다. 이렇게 보려면 평균 4시간 가량이 소요되고 천연동굴 공원까지 관람하려면 한시간 정도 더 넉넉잡아 방문하면 좋다. 또한 추암해변->묵호항->망상해변은 평균 2시간정도 소요되는데, 식사를 한다면 묵호항에서 식사하기를 추천한다.

촛대바위


▶쌍폭포
쌍폭포는 20m에 이르는 높이에서 흐르는 두 개의 물줄기의 발원지가 서로 다른 것이 특색인데 왼쪽 폭포는 두타산 정상과 박달계곡에서 발원한 물이 층층이 쌓여진 계단을 타고 선녀의 모시처럼 투명하게 흐르고, 오른쪽의 폭포는 청옥산과 고적대에서 발원한 물이 용추폭포를 거쳐 떨어진다. 즉 두타산과 청옥산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곳이 바로 쌍폭포이다. 비가 조금이라도 내린 후 본다면 쌍폭포가 내 뿜는 거친 매력 앞에 모두 넋을 놓을 것이다. 무릉반석, 용추폭포와 더불어 무릉계곡의 3대 명소로 꼽히며, 지난 2011년 KBS방송사의 예능프로(1박2일)에서 전국 6대 폭포라는 컨셉으로 이승기씨가 소개하여 유명세를 탔으며, 2015년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전국 8대 폭포중 하나로 소개되기도 하였다.

무릉계곡 쌍폭포


▶삼화사템플스테이
강원도 동해의 두타산 삼화사는 조계종 월정사의 말사로서 642년 지장율사가 흑련대라는 이름으로 창건하여 864년 범일 국사가 상공암이라고 개명하였는데, 고려태조 왕건이 이 사찰에서 후삼국의 통일을 간절히 발원하여 이십년만에 대업을 달성한 역사를 갖고 있다. 그 후 삼국에 얽힌 갈등과 증오의 감정을 소통과 화합의 장으로 이끌어내고자 상공암을 삼화사라고 이름을 바꾸게 되었다.

삼화사


▶천곡천연동굴
천곡천연동굴 관광시에 천곡천연동굴 자연학습 체험공원을 함께보면 좋다. 천곡 천연 동굴 자연학습 체험공원은 동굴 자연학습체험 다양화를 위해 동굴내부만 관람하는데 끝내지지 않고 동굴 상부 카르스트 지형과 동굴 생성의 원리를 알 수 있는 돌리네, 우발라 등을 탐방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카르스트 지형에서 무질서하게 불법 경작되던 농경지 6000㎡에 7억원을 들여 계절별 야생화식재, 암석원, 야외무대, 산책로, 쉼터 등 자연학습체험공원으로 조성했다.

천곡동굴


▶러시안 대게마을
강원도 동해시 추암길 198(추암동)에 최근 문을연 러시안대개마을은 1층 판매점 에서 시중보다 20~30%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대게를 구입해 300석규모의 2층 식당에서 마음껏 즐길수 있도록 했다.
오전10시에 문을 열어 밤9시까지 연중 무휴로 운영되는 러시아대게식당은 비싼 가격으로 망설이는 식도락가들을 유혹하고 있다.

러시아대게마을


▶심곡약천마을
마을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정보화마을로 △떡메치기 △ 메기체험행사 △정미소체험 △국궁체험 △약천 남구만선생시조체험등 다양한 체험관광을 즐길수 있다.

특히 무농약친환경으로 재배되는 수평선햅쌀과 찹쌀,보릿쌀등은 건강은 물론 그 맛 또한 일품이어서 이곳을 찾은 체험객들의 단골 구입물품으로 자리매김함과 동시에 추후 택배구입도 꾸준히 늘고 있는 실정이다.

심곡약천마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