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 포항으로 이전...환동해 시대 개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18-01-15 13: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5일, 2개과를 시작으로 18일까지 이사 마무리...1본부 2국 7과 2사업소 운영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가 임시 입주하는 포항테크노파크 전경 조감도.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가 18일까지 포항으로 이전해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한다.

도는 동해안권 행정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21세기 해양시대 선점을 위해 지난 8일자 조직개편으로 설치된 환동해지역본부를 임시청사인 포항테크노파크로 이전한다고 16일 밝혔다.

동해안정책과·항만물류과 등 2개 과를 시작으로 16일 해양수산과·독도정책과, 18일 종합행정지원과·에너지산업과·원자력정책과가 이전하면 포항에서 본격적인 업무가 시작된다.

이사 첫날인 지난 15일 포항시에서는 환동해지역본부 이전을 축하하기 위한 환영식이 열렸다. 이강덕 포항시장, 장두욱 경북도의회 부의장 등 포항지역 도의원 등이 참석해 직원들을 격려했다.

경북도는 그동안 경북의 균형발전을 위해 2016년 3월 11일 신도청을 개청함으로써 북부권 발전의 새로운 터전을 마련했으나, 경북 인구의 50%가 거주하고 있는 동남권 주민의 행정 불편을 초래한다는 여론이 팽배했다.

이에 동해안 바다시대를 열고 동남부권 주민들의 행정 불편을 최소화하며 동해안에 필요한 해양, 수산, 에너지, 원자력, 생활민원 등 행정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환동해지역본부’를 동해안 현장에 설치하는 것을 민선 6기 공약사업으로 채택하고 중앙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지난해 11월 29일 행정안전부로부터 조기 승인 결정을 받아냈다.

신설되는 환동해지역본부는 책임자를 2급 본부장으로 격상하고 1본부 2국 7과 2사업소로 조직을 확대 개편, 본부장 직속 종합행정지원과를 두는 것 외에 동해안전략산업국에 동해안정책과·에너지산업과·원자력정책과를 두고, 해양수산국에 해양수산과·항만물류과·독도정책과를 배치하며, 기존 수산자원연구관련 2개 사업소를 포함시키는 등 모두 170여명으로 구성된다.

환동해지역본부는 해양개발, 원자력, 신재생에너지, 해양수산 관련 등 동해안권 관련 업무를 총괄 컨트롤하는 동해안권 발전의 전략적 거점 역할은 물론, 통일시대 유라시아 진출의 전초기지와 새 정부가 표방하는 북방경제의 중심축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특히 도내 지역 간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장주 도 행정부지사는 “환동해지역본부가 동해안 지역의 민생 조기 안정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커다란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총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포항시 북구 흥해읍 이인리 일원(경제자유구역 내)에 건립중인 환동해지역본부 청사는 사업비 250억원을 투자해 부지면적 3만3000㎡, 건축연면적 8800㎡ 규모로 올해 하반기 착공에 들어가 2019년 말 준공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