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가사 방문 서비스 등 '노인돌봄 종합서비스' 시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이채열 기자
입력 2018-01-15 11: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만 65세 이상 중위소득 160%이하, 노인 250명 제공

김해시는 노인성 질환 등 각종 질병으로 인해 혼자 힘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들을 위한 '2018년 노인돌봄 종합서비스' 사업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올해 '노인돌봄 종합서비스'사업을 위해 국비와 지방비 등 총 7억여 원의 예산으로 250명의 어르신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가구 소득이 전국 가구 평균 소득 기준의 160%이하(4인 가족 기준 723만원)이고 노인 장기 요양등급 외 A, B 판정을 받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한 바우처 사업이다.

노인돌봄종합서비스 사업은 신변·활동지원을 위한 방문서비스, 주간보호서비스, 치매 환자 가족 지원 서비스, 단기 가사 서비스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방문 서비스는 월 27~36시간 노인 돌보미가 서비스 대상자의 가정에 방문해 가사 및 일상생활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며, 주간 보호 서비스는 주간동안 홀로 지내는 어르신들을 주간 보호 센터에서 보호하는 서비스이다.

또한, 단기 가사 서비스는 만 65세 이상의 독거노인 또는 고령의 부부 노인 가구 중 최근 2개월 이내 골절진단 또는 중증질환 수술로 인하여 단기간 돌봄이 필요한 자로 판단되면 월 24시간 가사 및 일상생활 등을 지원 받는다.

아울러 치매 가족 휴가 지원 서비스는 방문서비스를 받는 노인 중 치매 노인으로 확인이 되면 노인을 연간 6일 범위 내에서 서비스 제공기관에서 보호해 가족들의 휴가를 지원한다.

노인돌봄 종합서비스 이용은 장기요양인정 신청 결과 통보서, 신분증, 건강보험증 등을 지참해 거주지 읍·면사무소 및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신청하면 된다.

박종주 시민복지과장은 "적극적인 노인돌봄종합서비스사업을 추진해 독거어르신의 일상생활 도모는 물론 가족들의 노고를 조금이라도 덜어드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