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배터리 절감 기술 적용…음성통화 시간 최대 51%↑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위수 기자
입력 2018-01-15 09: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KT는 15일 국내 최초로 음성통화 시에도 배터리 소모를 절감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술을 전국 LTE 상용망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사진=KT 제공]


KT가 음성통화시 배터리 소모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을 전국 롱텀에볼루션(LTE) 상용망에 적용해 고객들의 음성통화 이용시간이 최대 51% 늘어났다.

KT는 15일 국내 최초로 음성통화 시 배터리 소모 절감 네트워크 기술을 전국 롱텀에볼루션(LTE) 상용망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KT의 LTE 가입자라면 별도의 단말 업그레이드 과정 없이 데이터 통화 뿐만 아니라 음성통화 시에도 배터리 사용시간 증대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KT 측은 올해 초 진행한 정보통신기술(ICT) 표준화 및 시험인증단체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시험에서 아이폰X 모델로 배터리 절감 효과를 테스트한 결과 음성통화 이용시간이 최대 51%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KT는 2017년 상반기 국내 최초로 데이터 배터리 절감 기술(C-DRX)을 LTE 전국망에 적용한 바 있다. C-DRX는 통화 연결 상태에서 데이터 송수신이 없는 경우 스마트폰의 통신기능을 주기적으로 저전력 모드로 전환시켜 배터리 사용량을 줄여주는 기술이다.

LTE 기반 음성 통화인 VoLTE((LTE망을 이용한 음성통화)의 경우 실제 음성 데이터는 20ms 마다 한 번씩 전송된다. 데이터가 전송되지 않는 구간에서는 저전력 모드로 전환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있는 셈이다.

KT는 이런 특성을 활용해 음성통화 품질은 유지하면서 배터리는 최대한 절감할 수는 최적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이와 함께 전송 데이터 압축, 제어신호 최소화 등 배터리 소모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을 추가 발굴해 여러 차례의 필드 테스트를 거쳐 지난해 말 전국 LTE 상용망에 적용 완료했다.

김영식 KT INS본부 전무는 “데이터 통신에 이어 음성통화에도 C-DRX 기술을 적용해 KT의 배터리 절감 기술을 완성했다”며 “앞으로도 사람을 생각하는 따뜻한 혁신기술로 차별화된 고객 만족을 지속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