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스민 혁명 7주년 맞은 튀니지, 민생고에 반정부 시위 계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8-01-15 10: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4일(현지시간) 튀지니 수도 튀니스에서 시민들이 국기를 들고 거리로 나와 재스민혁명 7주년을 기념했다. 튀니지 당국은 긴축안에 항의하는 시위대를 달래기 위해 빈곤층 지원 등을 포함한 개혁안을 발표했다. [사진=AP/연합]


북아프리카 튀니지가 14일(현지시간) 재스민 혁명 7주년을 맞은 가운데 정부의 긴축정책에 항의하는 시위대와 경찰이 충돌했다. 

가디언과 로이터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날 튀지니 수도 튀니스에서 수천 명의 시민들이 거리로 몰려나와 7년 전 1월 14일 독재자 지네 엘아비디네 벤 알리의 축출을 이뤄낸 재스민 혁명을 기념했다.

행진은 평화롭게 진행됐지만 어둠이 내리면서 튀니스의 빈민가인 에타다멘을 중심으로 경찰과 시위대의 충돌이 발생했다. 시민들은 경찰에 돌을 던졌고 경찰은 시위대에 최루탄을 뿌리며 진압했다. 베지 카이드 에셉시 튀니지 대통령이 에타다멘의 청년 센터를 찾아 실업률 해결을 약속한지 불과 몇 시간 만이었다.

BBC는 매년 1월 튀니지에서는 재스민 혁명 기념일을 전후로 시위가 발생하지만 정부의 긴축정책 발표가 나온 올해에는 시위가 훨씬 격렬해졌다고 지적했다.

튀지니에서는 지난 일주일 동안 5%에 달하는 청년층 실업률과 새해부터 시작되는 정부의 긴축정책에 항의하는 반정부 시위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튀니지 정부는 2015년 국제통화기금(IMF)이 28억 달러(약 3조원) 규모의 차관을 제공하면서 조건으로 제시한 긴축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새해부터 경유와 상품 가격을 올리는 한편, 자동차와 전화기, 인터넷, 호텔 숙박비 등에 붙는 부가가치세를 인상했다. 시민들은 올해 예산안을 재검토하고 기득권층의 부패를 수사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2011년 중동과 북아프리카 등 아랍권을 휩쓴 민주주의 운동인 ‘아랍의 봄’ 발원지인 튀니지는 재스민 혁명의 성과로 독재자를 축출하고 민주주의 정부를 수립한 유일한 나라지만 경제는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식료품 물가상승률이 연간 10%에 달하는 것도 서민의 생활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다.

수년 동안 경기 침체에 이어졌고 2015년에는 튀니지 중부 휴양지 수스에서 총기난사 테러로 인해 관광업까지 위축되고 회복의 신호도 보이지 않으면서 시민들의 불만은 폭발하고 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하루 전 에셉시 대통령은 정당 지도자, 노동단체 관계자들과 회동한 뒤 성난 민심을 달래기 위해 빈곤층 지원금을 늘리고 의료, 주택 등의 서비스를 개선하는 개혁조치를 발표하기도 했다. 정부는 12만 명의 빈곤층에게 7000만 디나르(약 302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지만 재정을 어떻게 충당할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못했다.

시위가 진행된 일주일 동안 수도 튀니스뿐 아니라 20여개 도시에서 800명 이상의 시민들이 체포됐고 1명이 숨졌고 수십여 명이 부상을 입었다. 경찰도 100여 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