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목동병원 사태, 의료진 과실 있었다…주치의 등 5명 입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8-01-12 10: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과수 "주사제 오염 의한 감염 가능성"…의료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

[사진=연합뉴스]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연쇄 사망 원인은 시트로박터 프룬디균 감염에 의한 패혈증으로 밝혀졌다.

12일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사망 신생아 4명의 혈액에서 모두 시트로박터 프룬디균이 검출됐다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부검결과가 나왔다"며 "신생아들은 시트로박터 프룬디균 감염으로 인한 패혈증에 의해 사망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앞서 질병관리본부도 사망한 4명의 신생아 중 3명에게 투여한 주사제와 혈액에서 동일한 시트로박터균이 검출됐다고 밝힌 바 있다.

국과수는 "주사제가 오염됐거나, 주사제를 취급하는 과정에서 세균 오염이 일어나 감염을 유발했을 가능성이 고려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균 감염으로 유사한 시기에 사망에 이르게 된 점은 이례적"이라면서 "급격한 심박동 변화, 복부 팽만 등 증세가 모두에게 나타난 점을 봤을 때 비슷한 시기에 감염돼 유사한 경과를 보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지질영양제 자체가 오염됐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검사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다. 

광역수사대는 "지질영양 주사제 취급 과정에서 감염관리 의무를 위반한 간호사 2명과 이들에 대한 지도·감독 의무를 위반한 수간호사, 전공의, 주치의 등 총 5명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입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