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다스 본사 등 10여곳 압수수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8-01-11 15: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성우 다스 전 사장 등 핵심 관계자도 다수 포함

[아주경제 DB]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120억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1일 다스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이날 서울동부지검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은 경북 경주시 다스 본사와 관련자 사무실·주거지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수사팀이 계좌추적 외에 본사를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지난달 26일 수사팀 발족 후 16일 만이다.

현재 검찰은 문제가 된 다스의 비자금 120억원이 정호영 전 BBK 특검팀이 내린 결론대로 개인 차원의 횡령인지, 회사 차원에서 이뤄진 조직적인 횡령인지를 알 수 있는 증거를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구체적인 압수수색 대상은 밝힐 수 없다고 밝혔다. 다만 다스의 인감 보관 인물로 알려진 김성우 전 다스 사장과 횡령을 직접 저지른 것으로 의심받는 조모 전 다스 경리팀 직원 등 핵심 참고인도 수색 대상에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최근 다스 수사팀 인력에 검사 2명과 수사관을 투입, 팀 규모를 기존 10명에서 20명으로 키웠다. 수사팀은 다스 비자금 120억원의 성격을 규명하는 팀과 정 전 특검의 직무유기 혐의를 수사하는 팀으로 분리, ‘투 트랙’으로 사건을 조사 중이다.

이에 따라 검찰은 다음주부터 정 전 특검팀 관계자 등도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정 전 특검은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로부터 다스의 수상한 자금 흐름을 알고서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며 특수직무유기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한 상태다,

수사팀 관계자는 "직무유기 의혹과 관련이 있다면 당시 특검에 참여한 전·현직 검사도 부를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