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인천문화재단의 ‘인천역사문화센터’ 설치·운영, 잘못된 통폐합의 전형!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8-01-10 13: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근 인천문화재단은 이사회를 열어 ‘강화문화역사센터’를 ‘인천역사문화센터’로 변경하는 직제 및 정원 규정안을 통과시켰다.
해당 안건은 인천시 문화예술과 및 문화재과 등의 승인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문제는 시와 문화재단이 정부의 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 설립에 따른 업무 중복 방지를 명분으로 이번 변경을 추진했지만 인천역사문화센터 역시 기존의 인천시립박물관이나 시 역사자료관과 기능이 중복될 소지가 많다는 점이다.

애초 고유기능이 전혀 다른 문화재단과 강화문화역사센터의 전신인 강화문화역사재단을 통합한 것 자체가 잘못된 행정행위였다는 지적도 엄존한다. 문화예술 지원기관이 역사까지 연구․조사하는 꼴이다. 이에 시와 문화재단은 이번 변경행위 역시 기능 및 업무 중복 논란이 여전하기에 제반 절차를 중단하고 의견수렴에 나서야 한다. 특히 문화재단의 설립 취지를 벗어난 문어발식 시설․기관 운영에 대한 근본적 대책도 논의할 때다.

인천문화재단과 시는 인천역사문화센터의 기능 및 업무 중복 등의 문제를 다룰 논의 기구를 조속히 만들어야 한다. ‘인천 역사문화유산 발전을 위한 강화역사문화센터 활성화 계획’ 등에 따르면 정부의 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 설립에 따른 업무 중복 방지, 인천의 역사문화유산 관련 정책 및 학술연구 기능 강화 필요 등을 이유로 기존 강화센터를 ‘인천역사문화센터’로 변경해서 설치․운영하겠다는 것이다.

한편 시 문화재과는 지난해 말, 2018년 세출예산배정계획에 ‘강화역사문화센터 운영’ 몫으로 총 10억 8백만 원(출연금 10억 원, 국내여비 800만 원)의 본예산을 편성했다. 출연금의 절반 정도는 인건비 등 경상운영비이고 나머지는 연구조사, 교육홍보 등의 일반사업비다. 변경 전후 역사센터의 기능과 업무, 예산의 출처와 성격 등을 종합해 보면 인천역사문화센터는 문화재단이 운영할 기관이 아니다. 시립박물관이나 시 역사자료관 등이 운영할 기관이다.

인천시는 강화역사문화센터를 문화재단 산하로 편재한 통폐합 자체가 타당했었는지를 근본적으로 검토해야봐야 한다.

시의 계획대로라면 인천역사문화센터는, 소속은 문화예술과지만 업무 및 예산은 문화재과로부터 관리․지원받는 기관이다. 이러한 이중적 행정 관리․지원 구조는 애초 고유기능이 다른 문화재단과 강화역사문화재단(강화 또는 인천 역사문화세터의 전신)의 통폐합 문제에서 그 원인을 찾아야 한다. 게다가 인천역사문화센터로 변경한 이유가 강화역사문화센터의 기능을 인천 전반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라면 기존의 시립박물관과 시 역사자료관의 기능과 업무에 더 가까이 갈 수밖에 없다.

이에 시는 통합 과정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오히려 인천역사문화센터를 기존의 역사 관련 기관 소속으로 전환해서 역사 조사․연구 기능을 일원화해야 함이 옳다.

한편 문화재단은 지역문화예술인 및 단체 지원, 문화예술정책 개발이라는 본래 역할보다 시설․기관 위탁을 통한 문어발식 몸집 늘리기에 혈안이 된 듯하다. 이번 참에 시는 재단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도 함께 논의해야 할 것이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