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8] ​김현석 삼성전자 사장, “마이크로 LED TV, 미래의 TV라고 확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라스베이거스(미국)=유진희 기자
입력 2018-01-09 1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현석 삼성전자 CE(소비자가전) 부문장(사장)이 8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CES(국제전자제품 박람회) 2018’의 개막에 앞서 기자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김현석 삼성전자 CE(소비자가전) 부문장(사장)이 “‘마이크로 LED(발광다이오드) TV’가 미래의 TV라고 확신한다”며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을 자신했다.

김 사장은 8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CES(국제전자제품 박람회) 2018’의 개막에 앞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올해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지난 7일(현지시간) 삼성전자는 이번 CES 2018에서 마이크로 LED 기반 146인치형 모듈러(Modular) TV ‘더 월(The Wall)’을 선보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제품은 컬러 필터 없이 초소형 LED가 스스로 빛을 내는 디스플레이로 모듈 방식을 적용해 소비자가 원하는 크기와 형태로 확장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핵심소자 외에 대부분 생산부품을 삼성전자의 자체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올해 더 월의 양산에 들어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 사장은 “QLED(양자점발광다이오드) 등의 제품은 크게 만드는 게 어려운 반면, LED는 작게 만드는 게 쉽지 않다”며 “어제 보여드린 더 월은 작게 만드는 과정에 있는 제품으로 (일반 가정에도 들어갈 수 있도록) 더 개발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개별 제품·서비스를 초월한 사업구조 혁신 없이는 지속 성장이 불가능하다”며 “회사 각 부문의 시너지와 외부 생태계 강화, 삼성 특유의 혁신 DNA를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관련 시장을 창출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가 자사의 독자적 AI(인공지능) 플랫폼인 '빅스비(Bixby)'를 올해 TV·가전·전장 등 적용 범위를 전사로 확대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이를 통해 자사의 모든 스마트 기기에 AI를 적용해 관련 기술의 대중화를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김 사장은 “AI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해 복잡한 일상의 노고를 덜어 주고 더 많은 시간을 가치 있게 쓸 수 있도록 하는 등 긍정적 사회 변화에 기여하길 원한다”며 “‘스마트싱스’ 에코시스템을 확대하고 AI 전문가들을 육성하는데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실제 삼성전자는 AI 역량 강화를 위해 미국· 한국은 물론 전 세계 유망 기술, 인재발굴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올해는 캐나다·영국· 러시아 등에 200명 규모의 AI 선행 연구조직을 구축하고 점진적으로 관련 인력과 인프라를 강화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AI 역량 강화뿐 아니라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주도해 신시장 창출은 물론 세계 최고의 ‘커넥티드 라이프(Connected Life)’ 제공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도 세우고 있다.

김 사장은 “최근 선보인 제품들은 경쟁사와는 확실히 다른 혁신을 선보이고 있다”며 “기술 자체보다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변화, 근본적인 요구와 불편을 해소해 주는 방향으로 혁신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는 새해 위험요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사장은 “셋트 쪽 제품 시장이 포화되고 있어 사업이 어려워지고 있다”며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정보기술) 시장에서 제대로 못하면 현재 하고 있는 것들이 언제든지 위협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위기를 돌파하려면 새로운 의사결정 체계 만들어야 하는데 아직도 어려움 있다”며 “M&A(인수·합병)하더라도 회사 전체의 컨센서스 있어야 하는데 아직은 제대로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룹의 수장인 이재용 삼성전자 장기부재에 따른 위기감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