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고위급회담] 여야, 정부에 엇갈린 주문…'온도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8-01-09 16: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與, 회담 의미 강조·초당적 협력 당부…野 단호한 협상 자세 주문

9일 남북 고위급회담이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렸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을 비롯한 남측 대표단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과이 평화의 집 회담장에서 전체회의 시작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정치권이 9일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을 놓고 엇갈린 반응을 나타냈다. 이번 고위급회담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로 이어지기를 기원하면서도 정부에 서로 다른 주문을 요구하는 등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여당은 남북 관계의 발전 가능성을 언급했지만, 야당은 대북 제재 양보는 없다는 점에 방점을 찍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회담 성사가 정부·여당이 기울여온 노력의 결실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야당의 대승적인 협조를 부탁했다.

자유한국당은 우리 정부가 굳건한 안보 의지로 북한의 근본적인 태도 변화를 끌어내야 한다고 주문했고, 국민의당은 남북관계 개선을 기대하면서도 북한의 무리한 요구에는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남북고위급회담이 평화회담이 될 것으로 믿는다”며 “이 평화회담을 통해 평창이 올림픽 정신을 온전히 실현하는 평화올림픽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정부는 의미 있는 성과를 내기 바란다”면서 “남북의 지속적인 대화가 한반도 평화의 큰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고 기원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야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우선 김 의장은 “오랜만의 대화 재개는 한반도 평화를 위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대화를 포기하지 않았던 대통령과 정부, 민주당의 인내와 끈기가 열매를 맺은 것”이라고 자평했다.

이어 “한국당과 홍준표 대표는 남북회담을 정쟁거리로 삼아서는 안 된다”면서 “어렵게 시작된 남북대화가 한반도 평화와 북핵 문제 해결로 이어지도록 다 같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홍 대표는 “지금 대화는 북한의 핵개발 완성 시간만 벌어주는 대화”라면서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한 바 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북한의 핵 포기와 무력도발 포기의 시작점일 때만 의미가 있다”며 “남북대화가 대화를 위한 대화, 남남갈등의 촉매제가 돼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전 대변인은 “남북대화는 대한민국의 안보가 북한의 도발로부터 위협당하지 않을 때만 의미가 있다”면서 “남북대화가 과거처럼 평화를 위한 보여주기식 제스처라든지, 북한에 끌려다니는 하나의 실마리가 돼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단호한 협상 자세에 무게를 뒀다.

김중로 국민의당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 우리 대표단은 오직 국민과 국익을 위해서 뚝심 있게 회담에 임해달라”면서 “시간에 쫓겨 훗날 후회할 무리한 요구에는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이행자 대변인은 “순조로운 회담으로 평창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를 바란다”면서 “오늘 회담이 일회성이 아닌 정례화된 회담으로 남북관계 개선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논평했다.

이동섭 의원도 “북한에 퍼줄 태도를 취하지 말고,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와 안보를 구분해 신중하게 임해줄 것을 엄중하게 주문한다”고 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대한민국의 존망이 걸린 일인 만큼 문재인 정부가 비핵화의 길로 확실히 나가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대표는 “비핵화의 길로 갈 것인지 북한의 핵 무력 완성을 도와주고 한·미동맹을 무너뜨리는 길로 갈 것인지 선택은 문재인 정부에 달려 있다”고 주장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오늘 합의가 잘 이뤄진 뒤에는 핵과 미사일 등 안보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까지 마련될 수 있도록 정부가 끝까지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