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준의 효성, 베트남 도시개발 사업 시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18-01-09 18: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글로벌 공유자전거 업체 모바이크, 호치민에 공유자전거 1000대 도입 실험

효성 베트남 재무현황.[사진=효성]
 
효성그룹이 베트남 호치민에서 세계 1위 공유자전거 업체인 모바이크와 함께 전기자전거 보급에 나선다. 효성은 기존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 등 생산공장에 이어 베트남 도시개발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효성 베트남 법인은 중국의 전기자전거 공유회사인 모바이크, 베트남 호치민시와 함께 도시 개발 사업에 대해 회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르면 모바이크는 자전거와 시스템을 공급하고, 효성은 전체적인 도시 인프라 구축에 참여할 전망이다. 

앞서 조현준 효성 회장은 지난 2016년 9월 서울에서 딘라탕(Dinh La Thang) 베트남 호치민 당서기와 만나 입프라 구축 협력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이번 공유자전거 사업도 그 일환으로 풀이된다. 공유자전거는 피크타임 때 교통 혼잡을 줄여주고, 수많은 오토바이로 인해 발생되는 대기오염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조현준 효성 회장이 지난 2016년 9일 서울시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딘라탕(Dinh La Thang) 베트남 호치민 당서기와 만나 호치민시 인프라 구축 등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사진=효성]


모바이크는 세계 1위 공유자전거 업체로 자전거를 자신의 목적지 인근에 반납하면 다른 이용자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중국 베이징을 비롯해 일본, 싱가포르 등 전세계 200여개 도시에 1억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모바이크는 우선 이달 중 공유자전거 1000대를 호치민시에 투입하고, 성공적인 모델 개발을 통해 3년 후에는 5만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효성은 효성중공업, 효성엔지니어링, 효성굿스프링스를 중심으로 베트남 도시개발 사업에 나서고 있다.

효성중공업은 바닷물을 여과해 맑은 물을 생산할 수 있는 담수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효성굿스프링스도 원자력 발전사업 등 전력사업을 담당하고 있어 개발도상국 인프라 구축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효성굿스프링스와 효성엔지니어링은 지난해 컨소시엄을 이뤄 10조원 규모의 다낭 수도개발 사업에 입찰한 바 있다.

효성은 '포스트 차이나'인 베트남 시장 개척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 2월 베트남 정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12억달러(약 1조3200억원)를 투자해 호치민 인근의 바리아붕따우성 폴리프로필렌(PP) 생산공장 등 석유화학 생산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다. 착공은 올 상반기 내 이뤄질 예정이다.

지역 사회공헌 활동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지난 2011년 이후 의료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 호치민 트윈도브스 골프장에서 열린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2018 시즌 개막전인 ‘효성챔피언십’대회를 공식 후원한 바 있다.

효성 관계자는 "베트남과 친밀한 관계가 있는 효성이 모바이크를 호치민시에 소개한 수준이며, 공유자전거 사업은 모바이크가 다 맡게 된다"며 "효성은 송배전 SOC(사회간접자본) 사업 등을 논의하고 있으며, 확정된 것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베트남 동나이성 년짝 공단에 위치한 효성의 섬유·산업자재 공장 전경.[사진=효성]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