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지방선거 모드 본격 전환…민주연구원, 이달 중순부터 전국순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8-01-07 11: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직선거 후보자 검증위 설치 예정

김민석 민주연구원장 신년 기자간담회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김민석 민주연구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민주연구원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2018.1.5 pdj6635@yna.co.kr/2018-01-05 10:12:24/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 모드로 당 체제를 본격적으로 전환한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전국 단위 선거이자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도 함께 치러지는 이번 선거에서 승리하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성공 토대 마련과 각종 개혁과제 완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연초부터 총력전에 나서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조만간 직선거 후보자 검증위원회‘를 설치할 예정이다.

중앙당 공직선거 후보자 검증위는 시·도지사 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선에 출마할 후보자의 자격을 심사하고 도덕성을 검증하기 위한 기구로, 선거 전 150일(1월 14일)에 설치하도록 당규에 규정돼 있다.

검증위는 당헌·당규상의 부적격 심사 기준에 따라 예비후보자의 자격 심사 등을 담당하게 된다.

민주당은 기존 기준 이외에 청와대의 고위공직자 인사 배제 7대 원칙을 추가로 반영할지 여부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또 이달 중·하순께 지방선거기획단을 지방선거대책본부(가칭)로 확대 개편할 방침이다.

지방선거대책본부는 산하에 전략, 정책, 공약, 홍보 등을 담당하는 하부조직을 두게 되는데, 민주당은 이 조직을 통해 지방선거 기조와 전략을 수립하고 정책공약 등을 발굴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애초 지난해 말 지방선거대책본부를 출범할 계획이었으나 12월 임시국회 대응 등의 이유로 이를 다소 늦춘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도 오는 16일(인천)부터 다음 달 8일(서울)까지 전국을 돌면서 정부·여당의 정책을 설명하고 국민 여론을 청취하는 ‘한 걸음 더, 경청 투어’를 진행한다.

김민석 민주연구원장은 이와 관련해 지난 5일 기자간담회에서 ‘한 걸음 더, 경청 투어’ 프로젝트 추진 계획을 소개하면서 “2017년 촛불이 대통령을 바꿨다면 이제는 중앙권력 교체에서 한 걸음 더 나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