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예비 귀농․귀촌인 위해 무상임대 ‘귀농인의 집’ 운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경) 피민호 기자
입력 2018-01-04 13: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문경시 제공]

문경시는 문경에서 인생 2막을 꿈꾸는 예비 귀농·귀촌인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문경만의 특색 있는 귀농 시책을 추진해 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도시민이 농촌에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농지를 구입하고, 집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그에 따른 경제적 부담도 커진다.

때문에 모든 것이 낯설어 불안한 귀농귀촌인들이 마음 편하게 귀농을 준비할 수 있도록 주택을 무료로 임대 해주는 프로그램이 문경시의 ‘귀농인의 집’운영이다.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70세 미만의 도시민은 심사를 거쳐 최대 1년간 거주가 가능하며, 입주자들이 편히 살 수 있도록 화장실과 주방 등 주요시설은 리모델링해 내 집 같은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었다.

특히 귀농인의 집은 마을 내에 있는 빈집을 운영하기 때문에 지역주민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리게 돼 농촌생활을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실제로 마성면 귀농인의 집에 1년간 살면서 사과농사를 지은 귀농인 A씨는 지역주민들의 따뜻한 관심과 영농정보 덕분에 첫해에 높은 소득을 올려 빠르게 농촌에 적응해 성공적인 귀농사례로 꼽힌다.

문경시는 지난 연말 계약 기간이 만료된 주택 재계약을 마무리해 총 9동의 귀농인의 집을 운영하고 있으나 최근 문경으로의 귀농귀촌이 늘어나고 있어 정주 여건이 좋은 귀농인의 집을 추가 확보해 ‘귀농1번지 문경’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